29일 국회 기자회견, 안성힐링센터·한일합의 내용 인지·월북권유 등 의혹 모두 부인
“믿고 맡겨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상처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이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기억연대 활동 당시 회계 부정 등 각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이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기억연대 활동 당시 회계 부정 등 각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가 자신을 둘러싼 정의기억연대 활동 당시 각종 의혹들을 전면 부인했다. 다만 개인계좌로 후원금을 모금한 것과 관련해서는 일부 잘못이 있었다며 “부끄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당선자는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용수 할머니, 언론 등을 통해 제기된 ▲모금액 전용 여부 ▲안성 힐링센터 ▲한일합의(2015년) 내용 인지 여부 ▲남편 신문사 정대협 배너광고‧정의연 신문제작 관련 ▲류경식당 해외 여종업원 월북 권유 ▲주택매입·딸 유학 등 후원금 유용 등 의혹을 조목조목 해명했다.

그는 “정대협의 30년은 피해자 할머니들과 국민 여러분, 세계 시민이 함께 하셨기에 가능했다”며 “믿고 맡겨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상처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몰아치는 질문과 의혹 제기, 때론 악의적 왜곡에 대해 더 빨리 사실관계를 설명 드리지 못한 점도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피해자를 넘어 인권운동가로 정대협 운동의 상징이 되신 피해 할머니의 통렬한 비판에서 비롯되었기에 더욱 힘들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30년의 수많은 사실을 재정리하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며 “오늘 다 소명되지 않은 내용은 제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국민들께서 충분하다고 판단하실 때까지, 한 점 의혹 없이 밝혀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대협 모금활동, 문제없이 지급”···“‘안성힐링센터’ 의혹,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

우선 정대협의 모금활동과 관련해 “그동안 전체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금을 세 차례 진행했다”면서, 이 때 모금액은 모두 문제없이 지급했다고 해명했다.

윤 당선인은 “이용수 할머니의 여러 지적과 고견을 깊게 새기는 것과 별개로, 직접 피해자들에게 현금지원을 목적으로 모금한 돈을 전달한 적이 없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할머니들에 대한 생활비 지원 등 복지사업의 경우 이미 30여년 전부터 정대협 주도의 입법운동으로 1993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지원법’이 제정되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고 있다”며 “따라서 왜 성금을 전부 할머니에게 지원하지 않느냐는 일부의 비난은 그간의 성과와 정대협·정의연 운동의 지향을 살피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안성 힐링센터’와 관련해서도 그는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 주택’은 실 평수 60평의 신축 건물이었다. 당시 주택 소유자는 건축비가 평당 600만원이 넘는 스틸하우스 공법으로 지어졌고, 토목 및 건축공사에 총 7억7000만 원이 들었다면서 9억에 매물로 내놓았던 것”이라며 “당시 매도희망가를 최대한 내려 보기 위해 노력하였고, 매도인은 힐링센터의 설립 취지를 듣고 ‘좋은 일 한다’면서 최종적으로 매매가격을 7억5000만원으로 조정하는데 동의해 매매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른바 ‘업‧다운 계약’ 의혹에 대해는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라며 “거래가 성사되고 나서 정대협이 이규민 당선인에게 중개수수료 등 명목으로 금품을 지급한 일 또한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매각과 관련해서도 “2015년 9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안성 힐링센터에 대한 중간평가를 했고, 그 해 12월 30일에는 공문을 통해 정대협에 ‘사업중단 및 사업비 잔액반환, 힐링센터 매각’을 요청했다”며 “2016년부터 정의연은 안성 힐링센터를 시중에 매물로 내놓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일 오후 정의기억연대 부실회계·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과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20일 오후 정의기억연대 부실회계·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과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일합의 내용 인지 여부 이미 외교부서 확인”···“남편 신문사 통한 부당 이익 전혀 없다”

지난 2015년 한일합의 내용 인지 여부에 대해서도 “제가 사전에 알고 있었음에도 이를 이용수 할머니를 포함한 할머니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는 주장이 있었다”며 “그러나 누차 밝힌 바처럼 이는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미 외교부 입장발표에서 확인된 부분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당시 2015년 한일정부 간 합의 후 제가 할머니들의 일본정부가 주는 위로금 수령을 막았다는 주장이 있었다”며 “이 또한 정의연이 수차례 충실히 해명한 것처럼, 모든 할머니들에게 수령의사를 확인하였으며 온전히 각자의 뜻에 따라 수령여부를 결정하도록 하였다”고 해명했다.

남편 신문사에 정의연 일감을 수주해 부당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2019년 정의연은 (소식지 발간)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수원시민신문을 포함하여 4개 업체에 견적을 확인하였고, 당시 최저금액을 제시한 수원시민신문에 소식지 디자인과 편집, 인쇄를 맡긴 것”이라며 “소식지 제작 등 과정에서 남편이나 제가 어떠한 이득을 취한 일은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월북 권유’ 언론보도 모두 허위”···“일부 개인계좌 모금, ‘안이한 생각’ 죄송”

‘류경식당’ 해외 여종업원에게 월북을 권유‧동조했다는 의혹 관련 윤 당선자는 “피해자 할머니들께서는 성폭력 피해자, 인권운동 관련 당사자, 활동가를 초청하여 식사하고 교류회를 통해 밥상공동체를 형성하는 만남을 종종 가져왔다”며 “저와 정대협이 탈북종업원들에게 ‘금전을 지원했다, 월북을 권유했다’는 등 일부 언론보도는 모두 사실이 아닌 허위임을 이 자리에서 다시 한 번 분명하게 밝힌다”고 말했다.

정대협 후원금을 개인명의 계좌로 모금한 것에 대해 그는 “정대협 활동을 하면서 제 개인명의 계좌 네 개로 모금이 이루어진 사업은 총 아홉 건”이라며 “전체 할머니를 위한 것이 아닐 경우, 대표인 제 개인 계좌로 모금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고 김복동 할머니 장례비 모금의 경우, 법적 지위가 없는 시민장례위원회가 장례를 주관하기에 정대협 명의 계좌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치 않았고, 관행적으로 개인명의 계좌가 많이 활용되어 제 명의로 통장을 개설했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자는 ‘나비기금’, 미국‧유럽 등지에서의 모금활동을 언급하며 “일시적인 후원금이나 장례비를 모금하기 위해 단체 대표자 개인명의 계좌가 활용되는 경우가 많았고, 저도 크게 문제의식이 없었던 것 같다”며 “금액에만 문제가 없으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행동한 점은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계좌이체내역을 일일이 다시 보니 허술한 부분이 있었다”며 “스스로가 부끄러워진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문제제기 이후 모금계좌로 이용된 네 개 계좌의 거래 내역을 하나하나 다시 살펴보았다”며 “계좌이체를 하면서 적요란에 이체 이유를 거의 모두 부기해 놓았고, 각 거래내역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상태”라고 강조했다.

정대협 자금을 횡령해 주택을 구매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그런 일은 단연코 없다”면서, 무엇보다 계인계좌와 정대협 계좌가 혼용된 시점은 2014년 이후이고 현재 아파트 경매 취득은 2012년에 있었던 만큼 후원금 유용은 없었다고 밝혔다.

딸 미국 유학 자금과 관련해서도 윤 당선인은 남편의 형사보상금, 손해배상금 등으로 충당했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