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확인 후 사후 관리에 방점 찍혀 확산 자체 막기엔 역부족 평가

서울 시내 한 감성주점 앞. /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주점 앞. /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창궐 수준으로 돌아갔습니다. 잠잠해지는 듯하던 코로나 일일 확진자수는 이태원 클럽, 쿠팡 등 집단 감염 및 7차 감염 등으로 70명 이상으로 치솟았습니다. 애초에 코로나19 사태는 이런 식으로 확진자수가 늘었다 줄었다는 반복하며 장기간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있었지만, 시민들로선 괴로울 따름 입니다.

그런데 코로나 확산과 관련 헌팅포차, 감성주점 등이 위험한 지역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애초에 술이 목적이라기보다 만남이 목적인 곳이란 평가를 받는 곳들이죠. 이와 관련, 정부가 출입시 명부를 작성하고 거짓 전화번호를 적지 못하도록 유도하는 식의 대책을 내놨는데요. 그 실효성과 관련해선 뒷말이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한마디로 확산을 막기보단 확산 이후에 방점이 찍힌 정책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직접 전화번호가 맞는지 확인을 하겠다는 것은 나중에 혹시 업소를 중심으로 코로나 확산 사태가 터졌을 때 검사대상자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태원 클럽 확산 사태 당시 출입한 인물들이 전화번호를 가짜로 써서 상당수를 검사하지 못했던 부작용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것이죠. 전화번호를 확인한다고 해서 코로나가 확산되지 않는 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안에서 마스크를 착용토록 권고한다고 하지만, 사실 마스크에 구멍을 뚫고 술을 마시지 않는 이상 애초부터 해당 장소에선 불가능한 방역수칙이죠. 그래서 어떤 대책을 내놓든 감성주점과 관련해선 100% 확산을 막을 수 있다는 신뢰를 잘 주지 못하는 듯합니다.

결국 가장 확실한 것은 고위험군 업소들의 영업을 중단초록 하는 것인데요. 이럴 경우 반발이 예상되고 어떤 보상을 해줘야할지도 불명확합니다. 그러다보니 그저 명부를 작성하는 식의 불완전한 대책을 내놓을 수밖에 없는 것이죠.

허나 더 강력한 대책을 내놓는 것이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경기도는 도내 모든 유흥업소들에 대해 집합금지라는 강력한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