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판석 선거국장 “선거절차 이해 부족·투개표 실수로 발생한 단편적인 면만 부각돼”
일부 시민 ‘부정선거 의혹’ 지속적 제기, 시위 이어가···민경욱 의원 “제3자 검증해야”

28일 경기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4·15 총선 부정선거 주장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자들이 사전투표 및 개표 공개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8일 경기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4·15 총선 부정선거 주장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자들이 사전투표 및 개표 공개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투‧개표 시연회를 갖고 일각의 ‘부정선거 의혹’을 정면 반박했다.

28일 오후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사전투표 및 개표 대언론 공개 시연회’가 열렸다.

김판석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국장은 이 자리에서 “이번 국회의원선거 관리에 있어서도 각 정당 추천위원이 참여했고 정당 후보자가 추천한 18만명이 투표 전 과정을 참관했다”며 “투‧개표 관리는 선관위 직원 외에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금융기관직, 일반시민 등 30만명이 참여 하에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언컨대 이런 환경에서 선거부정을 저지르기 위해서는 선거관리에 관여한 모든 사람이 조작관여 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김 국장은 “우리 같은 선진 민주주의 국가에선 (투표 부정을) 감히 상상도 못 한다”며 “전반적인 선거절차에 대한 이해 부족이나 투개표 실수로 발생한 단편적인 면만 부각해 투개표 의혹을 제기하거나 투표용지를 탈취하는 등 부정한 방법으로 여론을 선동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무쪼록 이번 시행과 가감 없는 질의응답을 통해 모든 의혹이 해소되고 더 이상 국력이 낭비되지 않길 바란다”며 “적법한 절차를 거친 재검표 등을 통해 모든 실체적 진실이 빠른 시일 내 명명백백히 밝혀져 근거 없는 선거부정음모론이 재발되지 않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시연회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통신망 보안체계, 선거 장비 작동원리 등을 설명했고, 지역구 후보 4명, 비례대표 정당 35개, 선거인 수 4000명, 투표수 1000명 등을 가정해 사전투표‧개표 시연을 했다.

특히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인수 등 이미 정해져 있는 수치는 통신장치를 통해 입력하는 게 아니라 선거 전에 프로그램을 통해 입력한다”며 “나머지는 통신장치 연결 없이 현장에서 직접 입력한다”고 밝혔다.

또한 투표지분류기 운용장치의 통신장치 연결, 개인정보가 포함된 투표지 QR코드 등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이와 같은 시연에도 일부 시민들은 ‘부정선거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부정선거 의혹’을 앞장서 주장하고 있는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도 이번 시연회에 대해 “음주운전을 하고 수일 후에 검증해보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투표지분류기 등을 제3자에 맡겨 검증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