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車보험 판매 놓고 이견
“양사 협력 관계는 유지하기로”

삼성화재·카카오 합작법인 설립 협의가 중단됐다. / 사진=각 사

삼성화재와 카카오가 합작으로 추진하던 디지털손해보험사 설립이 중단됐다. 사업전략 수립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세부안에 대한 시각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사는 공동으로 추진하던 디지털손보사 협의는 중단했지만 우호적 협력관계는 이어가기로 했다.  

2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와 카카오, 카카오페이는 지금까지 진행해온 디지털손보사 설립 협의를 중단하기로 했다. 

삼성화재와 카카오는 지난해 9월부터 디지털손보사 설립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금융위원회 예비인가 신청을 준비해왔다. 카카오페이가 경영권을 보유하고 삼성화재와 카카오가 전략적 동반자로 참여하는 형태였다.

업계에선 국내 최대 손해보험사인 삼성화재와 국내 대표 모바일 기업인 카카오가 합작으로 디지털손보사를 설립한다고 해서 관심이 집중됐다. 손보 영업 노하우를 갖춘 대형 손보사와 전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플랫폼 회사가 새로운 보험시장을 개척한다는 기대가 모였다. 

양 사는 신설 법인이 출시하는 생활밀착형 보험이 기존 상품과 차별화 되면서도 안정적인 수익이 담보돼야 한다는 원칙에는 공감했다. 하지만 예비인가 신청 준비 과정에서 온라인 자동차보험 런칭 등을 놓고 의견이 엇갈렸다. 사업 방향, 수익성 검증 등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원칙과 방식을 놓고 각기 다른 입장을 보인 것이다. 

삼성화재의 다이렉트(인터넷 전용) 자동차보험 시장 점유율은 업계 1위를 지키고 있다. 합작법인이 자동차보험을 팔게 될 경우 삼성화재가 신설 법인과 경쟁하게 되는 구도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양 사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디지털손보사 설립은 중단됐지만 삼성화재와 카카오는 앞으로 협력을 계속하기로 했다. 양 사는 지난 25일 서울 서초동 삼성화재 본사에서 포괄적 업무제휴를 체결하기도 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양 측은 카카오페이 간편보험 메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삼성화재 생활밀착형 보험 종류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또 보험 안내장 및 증권 발송 등 카카오 생태계를 활용한 고객 서비스 협업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