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도로 운영 첫 사례···준공 후 16년간 운영·유지관리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 노선도 도로공사 / 사진=한국도로공사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 노선도 도로공사 / 사진=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와 SK건설이 카자흐스탄 알마티 외곽순환도로 투자사업 시행사인 바카드 유한책임 회사와 도로 운영·유지 관리 계약을 체결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 투자사업은 총 66km(4~6차로)의 도로를 새로 까는 민관협력사업(PPP)이다.

도로공사는 도로 준공 후 SK건설과 함께 현지법인을 설립해 16년 간(약 1750억 원) 운영·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SK건설이 시공부문(4년, 약 6250억 원)을 주관하며 총 사업비는 약 9000억 원 규모다.

양사는 지난 2월12일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 대주단과 7000억 원 규모의 금융약정을 맺었다.

대출승인을 위한 사전조건 가운데 난제였던 운영·유지관리 계약을 이번에 체결하면서 대주단의 대출이 승인돼 사업진행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도로공사는 설명했다.

특히 이번 계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입·출국이 금지된 상황에서 협상자 간 원격회의 등을 통해 이뤄졌다.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는 도로공사가 해외도로를 운영·유지관리 하는 첫 사례이며 도로공사는 오는 2030년까지 해외도로 1000킬로미터 운영·유지관리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국내에서 50년 간 축적한 고속도로 유지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에서도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