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교수학습모델 개발 필요···학교의 예산 자율권 넘겨야”

스승의날인 지난 15일 초등학교 담임선생님이 온라인 원격수업을 하고 있다. / 사진 = 연합뉴스

정부가 ’한국판 뉴딜 사업‘에 에듀테크를 포함하고 인프라 확충 계획을 밝혔지만 전문가들은 인프라 확충만으로는 공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최근 정부는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기반 원격교육지원 플랫폼 구축 등 미래형 디지털 환경 조성 내용이 담긴 한국판 뉴딜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달 스승의 날을 맞아 “원격수업 시스템과 정보통신 인프라를 발전시키겠다”며 “전국 모든 학교가 에듀테크를 활용한 원격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인프라 확충을 약속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인프라 확충을 넘어서 교육의 질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호건 청주대학교 무역학과 교수는 “교육의 수준을 높이자는 의견은 선생님들 사이에서도 나오고 있지만 교육부에서 코로나가잡히지 않으면 또다시 등교개학을 온라인 개학으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요구사항들을 신경 쓰기는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며 “그렇다 보니 지금 단계에서 논의되는 건 대규모 동시접속에 시스템이 끊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안정화가 (교육부의) 가장 큰 관심사다. 그러나 이러한 인프라 확충만으로는 공교육의 질을 끌어올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공교육 에듀테크를 혁신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수학습모델‘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 교수는 “교육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정부에선 교수학습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오전, 오후반 등 앞으로 혼합학습 방식이 많아질 것”이라며 “교수학습모델이 개발돼야 이러한 변화에 맞는 에듀테크 서비스가 나올 것이다. 이는 스타트업 등 민간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의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학교·교사가 직접 학습 수준에 맞춰 필요한 에듀테크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예산 자율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 교수는 “학교·교사 예산 자율권을 보장하는 ’바우처‘ 제도 도입이 대안이 될 수 있다”며 “바우처를 통해 구매한 우수한 콘텐츠나 서비스를 학교 수업에 적용하면 교육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교육위원회에서 학교별로 조 단위 예산을 책정해주는 영국은 학생 개인별 맞춤 교육 시스템이 발달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부에서 직접 만들기보다는 민간에 숙제를 내주고 수요자 맞춤형으로 개발된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사회적 경쟁을 통해 교육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정부가 공교육 시장에서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게 되면 시장 생태계 조성에 장애요인이 될 것이다. 바우처 제도를 도입해 민간 서비스를 공교육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해주면 산업 성장도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현주 명지전문대학 정보통신공학과 교수도 에듀테크 서비스의 장점을 활용해 공교육의 수준을 높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교수는 “미국 실리콘 밸리의 ’칸랩 스쿨‘에서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성취 수준에 맞춰 교육과정을 만들어나가고 이를 교사가 점검하고 피드백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이 이뤄진다. 네덜란드의 스티브잡스 스쿨이나 미네르바 스쿨 등도 예로 들 수 있다”며 “공통적인 것은 에듀테크의 장점을 이용해서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학습이나 주제별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수업은 에듀테크를 이용하면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이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의 모든 대안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 교수는 “현재 교육부는 플랫폼 중심, 산업부는 바우처 통해 업계의 시장 진입 돕는 부분, 과기정통부는 클라우드서비스 등 부처별로 본인들이 해당하는 부분만 보고 있다”며 교육의 질과 에듀테크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선 전체를 조율할 수 있는 곳이 필요한데 기관 관계자를 만나 건의해도 잘 듣지 않는 것 같다“며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