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약자와의 협의과정서 공사비 증액 등 이유로 신임 잃은 탓
시공사 해임 총회 오는 23일 개최키로

리모델링을 추진 중인 용산구 동부이촌동 현대아파트 전경
리모델링을 추진 중인 용산구 동부이촌동 현대아파트 전경

 

서울 동부이촌동 현대아파트가 리모델링 추진을 위한 시공사 재선정에 나선다. 가계약자인 포스코건설과의 공사비 협의과정에서 공사비 증액분과 공사비 내역서 전달 미흡, 사업비 대여 협상 등의 이견을 보이며 갈등이 증폭된 영향이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촌 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은 오는 23일 총회를 열고 포스코건설과 시공 가계약한 건에 대한 해지를 결정한다.

조합은 포스코건설이 주장한 공사비 상승요구가 시공사 교체의 발단이 됐다고 말한다. 2015년 최초계약 당시 3.3㎡ 당 423만 원에 협의했는데, 그로부터 4년 뒤인 지난해 11월 재협상을 진행하면서 571만 원으로 4년 사이 35%나 인상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이는 삼성물산이 지난 달 수주한 신반포15차(3.3㎡ 약 490만 원)이나 메이저 시공사들의 경합이 벌어지는 반포3주구(3.3㎡ 542만 원) 등 강남권 공사비와 비교해도 훨씬 높은 수준이다. 협의를 통해 소폭 낮췄지만 이 과정에서 인상의 근거가 되는 물량내역서와 산출내역서에 대한 조합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시공사 측은 영업기밀을 이유로 제공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조합은 본계약 과정에서 시공사가 요청한 공사비 요청내역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한다. 가계약서상 8조 1항 물가변동은 공사비 산정 기준이 되는 가계약 당시부터 실착공일까지에 대한 계약금액지불에 대한 조항으로, 조합이 물가상승에 따라 인상해주는 것은 맞다. 그러나 상승률 적용에서 소비자물가지수와 건설공사비지수 중 낮은 지수를 적용해야 하는데 시공사 측은 두 해당지수를 더한 238억 원 인상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당초 가계약 당시 빌려주기로 약속한 135억 원 유상이자에 대한 무마를 시도하는 등 조합 운영에 피해를 끼쳤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이근수 조합장은 “시공사가 최초 요구한 35% 인상은 총액으로 676억 원 수준이다. 세대당 환산하면 평균분담금이 1억 원 이상 늘어나게 된다. 갑자기 공사비를 올렸으면 이에 대한 근거가 있어야 하는 게 상식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 조합장은 “물가변동에 대한 공사비 산정도 조합이 해당근거에 따라 계산한 92억 원 보다 두 배 이상 높게 요구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조합원들의 반발이 심한 만큼 시공사 해임 안건은 무리 없이 통과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사업장은 최근 주목받는 한남3구역, 용산개발 등과 인접해있는 입지가 우수한 곳인 만큼 포스코건설도 주요 수주 실적으로 앞세웠다. 

다만 포스코건설도 이같은 조합의 주장에 맞서고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공사비가 지나치게 높다는 조합집행부의 주장에 대해 "2015년 가계약 이후 4년동안의 정부 고시 건설물가 상승분과 법규 강화 등에 따른 불가피한 추가공사비가 인상분의 54%에 달하고, 조합 요구로 설계변경해서 인상한 부분이 43%여서, 실제 시공사 수익을 높이기 위한 인상분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한 “조합측의 설계변경안을 철회하고 시공사도 물가인상분을 최대한 자체흡수해 평당 공사비를 502만원 수준까지도 낮출 수 있으며, 이러한 제안을 이미 조합집행부에 전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 관계자는 조합집행부 측이 시공사 교체를 위한 조합총회를 앞두고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일부 매체에 시공사가 불법을 저지르고 있는 것처럼 호도한 데 대해 “10여년간 시공사 교체 등 우여곡절을 겪다가 포스코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되면서 지난 4년간 최종 인허가가 완료되는 등 정상궤도를 가고 있었는데, 이런 시도가 안타깝고 유감스럽지만 대다수 조합원들의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아파트는 1975년 준공한 지상 12~15층 8개동, 전용 79~155㎡ 총 653가구 규모로, 수평증축을 통해 기존보다 97가구 늘어난 750가구의 단지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증가분은 일반분양 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