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정협의회서 내년 예산·지역 현안사업 논의

안도걸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이 1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0년 지방재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기획재정부
안도걸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이 1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0년 지방재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기획재정부

정부가 한국판 뉴딜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협조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획재정부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0년 지방재정협의에서 17개 시·도 관계자와 내년도 예산 편성 등 재정운영방향과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이렇게 밝혔다. 이날 회의는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은 “코로나19로 경제·사회구조 변화가 급속히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K-방역 등 선도적 모범 체질을 개선하고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등 한국판 뉴딜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면 지자체의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가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건의해달라”고 제안했다.

안 실장은 이날 17개 시·도 부단체장, 균형발전위원회 민간위원, 분야별 전문가 등과 함께 지역산업, 사회간접자본(SOC), 문화, 환경 등 분야별 재정투자기준과 방향을 논의했다.

중앙정부 국고지원과 지역발전계획을 상호 연계한 지역특화사업, 연구개발(R&D) 육성, 국가 기간 사회간접자본(SOC) 구축 등 지자체의 공통 관심 재정사업을 조율하기 위한 토론도 지어졌다.

기재부는 오는 31일까지 이날 건의된 지역 현안사업들을 제출받은 뒤 각 부처, 지자체와의 협의를 거쳐 지원 가능한 사업은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