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누적결제액 2000억원 돌파···가맹점 855% 이상 급증
금융위, 카드사에 마케팅 자제령 내렸지만···제로페이 이벤트는 ‘못본척’

제로페이 결제실적 추이/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제로페이 결제실적 추이/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지난 11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제로페이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이용액이 급증하면서 재난지원금 지급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금융당국의 마케팅 자제령으로 카드사들이 재난지원금 관련 이벤트를 대거 취소한 것과는 상반되게 제로페이는 이벤트로 이용객을 유치하고 있어 일각에선 마케팅 형평성을 둘러싼 비판이 제기된다.

18일 한국간편결제진흥원(한결원)에 따르면 4월 말 기준 제로페이 누적 결제액은 2376억3143만원을 기록했다. 가맹신청도 급증해 지난 3월 한 달 동안 제로페이 가맹 신청이 전국에서 8만4901건으로 2월 8887건 대비 855% 이상 늘었다.

결제 건수와 금액도 크게 증가했다. 지난 2월 48만1361건이던 결제건수는 4월 말 290만497건으로 3배 가까이 늘었으며, 결제액 역시 같은 기간 171억2041만원에서 1021억5892만원으로 66.1% 증가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언택트(Untact·비대면) 금융이 활발해지면서 제로페이 흥행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한결원 측 설명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이용액이 급증한 데 이어 최근에는 재난지원금 지급 수단으로도 급부상하면서 제로페이 이용률 증가가 향후에도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결원 관계자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속한 지급이 중요한데, 새로 만들어내야 하는 지류 상품권이나 실물 카드와는 다르게 제로페이는 모바일로 지급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관리도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정부의 이용 독려에도 소비자와 자영업자 모두에게 외면받던 제로페이가 재난지원금 신청에 따라 반사이익을 누릴 것으로 기대되지만, 일각에선 금융당국이 재난지원금 관련 마케팅 제한을 두고 카드사와 제로페이에 이중잣대를 들이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재난지원금 신청을 앞두고 카드업계에 마케팅 자제령을 내린 바 있다. 지난 8일 지원금 지급을 위한 정부와 카드사 간 업무 협약식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정부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지원금 신청을 유치하기 위한 지나친 마케팅 활동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금융위의 마케팅 자제령이 떨어지자 BC카드와 NH농협카드, 삼성카드 등 이벤트를 준비해뒀던 카드사들은 이를 급히 철회하면서 고객 혼선이 빚어지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제로페이는 재난지원금 신청을 받으면서 서울 시민 대상 하루 2000명 선착순으로 서울시 지역상품권인 서울사랑상품권 1만원권을 이날부터 오는 22일까지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카드업계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카드사에 마케팅 자제령을 내린 금융당국이 정작 제로페이의 마케팅을 묵인하는 건 형평성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마케팅 과열로 긴급재난지원금의 본래 취지가 퇴색돼서는 안 된다는 정부의 취지는 이해한다”면서도 “카드업계에만 엄격하게 적용되는 마케팅 제한이 카드사 입장에선 역차별로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지원을 받는 제로페이가 마케팅을 벌이면 오히려 정부가 지향하는 재난지원금 취지에 더욱 어긋나는 게 아닌가 싶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