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5·18민주화운동, ‘국민의 외침’이자 ‘평화의 정신’”
통합 “일부 인사 부적절한 언행, 다시 한 번 사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부터)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부터)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일제히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추모하며 ‘5·18 정신’을 강조하면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온전한 역사적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한 역사왜곡, 유공자 명예훼손 등 행위에 대한 처벌이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의 ‘5·18 특별법’의 조속한 국회 통과도 약속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8일 논평을 통해 “민주주의와 인권을 수호하고 정의를 바로세우기 위해 목숨을 바친 광주시민들의 거룩한 희생과 숭고한 정신을 기린다”며 “5·18 민주화운동은 전두환 군부독재 세력에 맞서 민주주의 가치를 지켜낸 ‘국민의 외침’이자 생명과 인권을 지켜내고자 했던 ‘평화의 정신’”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4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왜곡된 역사와 은폐된 진실은 규명되지 않고 있다”며 “역사를 바로 세우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가는 첫 단추는 5·18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여 역사의 가해자에게 응분의 책임을 지우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방부 조사위원회 가동,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등 활동을 통해 헬기사격 포함 발포 진상·책임, 암매장, 집단성폭행 등 진상이 드러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강 수석 대변인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통합당 일각에서 흘러나왔던 이른바 ‘5·18 망언’에 대해 사과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뒤늦었지만 시대착오적 역사 인식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은 다행이다. 이번 사과가 말로만 그치지 않도록 진정한 협조를 부탁한다”며 “5·18 역사 왜곡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유공자 명예회복 등을 위한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과 5·18민주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등 ‘5월 정신’을 뒷받침하는 법안들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여야가 함께 나서겠다”고 말했다.

통합당도 ‘5·18 정신’의 의미를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역사 왜곡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유공자 명예훼손 등을 위한 특별법 등 ‘5월 정신’을 뒷받침하는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여야가 함께 나서겠다”고 밝혔다.

황규환 통합당 부대변인도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켜낸 5·18 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되새긴다”며 “통합당은 민주화운동의 제대로 된 역사적 평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통합당 인사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유가족과 국민의 마음에 상처를 더한 데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면서,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광주시민과 국민께서 진정성을 알아주실 때까지 우보천리(牛步千里, 소의 걸음으로 천리를 간다)의 마음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