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보건장관회의서 의료진 등 필수인력 이동 의견 나눠
가토 후생노동상 “한국·중국의 코로나19 경험 공유 원해”

서울 용산구 순천향대 부속 서울병원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 용산구 순천향대 부속 서울병원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한·중·일 기업인들과 의료진들의 교류가 확대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정부도 이런 교류를 위한 후속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을 내놨다. 

16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겸 홍보관리반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논의 결과와 관련해 “필수인력 이동에 대한 부분은 정부 전체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며 “외교적인 부분에서 전체 논의를 통해 가능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어제 제안이 들어갔고 이후 정부 간 외교채널을 통한 논의와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후속 논의 등을 통해 계속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중·일 기업인 및 의료진 교류 확대 논의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마샤오웨이(馬曉偉)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후생노동상이 15일 저녁 진행한 특별영상회의에서 거론됐다.  

3개국 보건 수장은 각국의 코로나19 현황과 정책을 공유하고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한 방역정책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영상회의에서 박 장관은 3개국의 과학자, 의사,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 반장은 이 회의와 관련해 “정례적으로 열리던 보건장관회의가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한동안 열리지 못하다가 다시 개최된 데 큰 의의가 있다”며 “이제 다시 3국 보건장관 사이에 협력과 교류의 네트워크가 활발하게 가동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중·일은 지역적으로 동일 권역이라서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에서 공동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며 “어느 한 나라만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해진다고 하더라도 이동과 교류가 활발해 전체가 잘 제어되지 않으면 재유입될 위험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NHK 등 외신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 일본 후생노동상은 15일 열린 한·중·일 3국 보건장관 화상회의에서 "한국과 중국 양국의 경험을 공유해주면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본 정부는 자국 내 코로나19 확산 사태 수습이 시급한 상황이라 이런 논의는 코로나19 상황을 보며 판단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외무성 등에 따르면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은 15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업인 등의 왕래와 관련해 “우선 일본에서 감염 확산 수습이 필요하다”며 해외의 상황을 더 확실하게 살펴본 후 상대국의 감염 확산 등을 종합해 검토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