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클럽發 집단감염에도 관련자 거짓진술·격리조치 위반 사례 나타나
“감염 의심된다면 주저 말고 진단검사 받아야”

서울 용산구 우사단로 일대 클럽 거리에서 이태원1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방역 자원봉사자들이 거리 소독을 하고 있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
서울 용산구 우사단로 일대 클럽 거리에서 이태원1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방역 자원봉사자들이 거리 소독을 하고 있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코로나19와 관련해 거짓진술 및 격리조치 위반 사례가 정부의 코로나19 ‘속도전’을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하며 “신속한 진단검사와 격리조치의 속도가 감염 확산을 방지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장관의 이번 발언은 최근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이 발생한 가운데 이태원 클럽에 다녀온 인천의 한 학원강사가 역학조사에서 ‘무직’이라고 거짓말을 하는 바람에 추적이 늦어지고 학원 수강생과 과외생 등 중고생들이 감염된 사실이 드러난 데 따른 지적이다. 

또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후 코로나19로 확진된 아들과 접촉한 60대 아버지가 자가격리 지침을 위반하고 일터와 마트 등을 다닌 사례도 적발됐다. 이 사람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처럼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이 벌어진 이후 2·3차 감염 사례가 지속해서 보고되고 있지만 관련자들의 거짓진술이나 격리조치 위반 사례가 발생하면서 의료계와 보건 당국의 코로나19 확산 대응에 구멍이 발생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서울 용산구의 이태원 클럽과 관련한 확진감염이 벌어지자 감염자와 접촉자를 찾아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혀왔다. 적극적인 추적을 통해 클럽 방문자와 접촉자를 조기에 발견해 격리해야만 재확산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박 장관은 “확진된 분이 가족이나 지역사회에 전파한 2차 이상 감염사례가 40%가 이른다”며 “감염이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보건소나 1339에 연락해 진단검사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당분간 계속될 코로나19와의 불편한 동행에 일상이 또다시 무너지지 않도록 항상 긴장해야 할 것”이라며 “다수가 밀집하는 시설의 출입을 삼가고 손씻기, 마스크 착용, 기침 예절 등 방역수칙을 실천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16일 현재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19명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9명은 국내 발생, 10명은 해외유입 사례다. 국내 누적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총 1만1037명명이다.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한 이후 신규 확진자 수가 10명대로 떨어진 건 지난 9일(18명) 이후 7일 만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