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상한제 시행 앞두고 5~7월 분양시장 큰 장 선 영향
선택의 폭 넓어지니 입지적 가치 떨어지는 사업장은 경쟁률도, 당첨가점도 낮아져

수도권의 한 견본주택을 찾은 수요자가 모형을 보며 분양관계자에게 단지 정보를 듣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수도권의 한 견본주택을 찾은 수요자가 모형을 보며 분양관계자에게 단지 정보를 듣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대구의 한 분양사업장이 연초 대비 평균 당첨가점이 20점 가까이 낮은 사업장이 나오는 등 열기가 한풀 꺾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1군건설사 시공, 도심 대구시청 옆 직주근접 수요가 많은 곳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음에도 상대적으로 저조한 경쟁률과 당첨가점을 보인 것이다.

15일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현대건설이 대구시 중구 공평로 일대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동인센트럴 평균 청약 당첨가점은 47.78점(해당지역 기준)으로 집계됐다. 평균경쟁률도 13.2대 1로 가까스로 두자리수를 지켰다. 이는 지난 2월 분양한 청라힐스자이의 평균 당첨가점 65.53점에 비해 약 20점 가까이 낮은 수준이며 141대 1의 평균경쟁률을 낸 것과 비교해 봐도 거품이 상당히 많이 빠진 수준이다.

이 같은 현상은 대구 뿐 아니라 부산에서도 나타났다. 지난 3월 분양한 포레나 부산덕천의 평균 청약 당첨 가점은 63.23점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었으나 한 달 여 뒤에 분양한 사상 중흥S클래스 그랜드 센트럴의 평균 당첨가점은 54.14점으로 10점 가까이 떨어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정부의 분양권 전매 강화 조치가 시장에 조기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전매제한 강화 조치는 8월부터 본격 시행되기 때문에 아직은 실질적으로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실수요자들이 가수요층이 빠진 8월 이후 낮은 가점으로도 청약해 당첨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만큼 청약을 주저하면서 경쟁률과 당첨가점도 낮아졌다고 해석하는 것이다.

김은진 부동산114 리서치팀장은 “정부가 연달아 규제책을 내놓으면서 부동산 시장 규제책이 쉽게 풀리지 않을 것이라는 신호를 준 것은 맞지만 당첨가점과 청약경쟁률이 낮아진 것을 정부의 정책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줬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입지적 차이와 분양가로 인한 경쟁력 약화로 보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분양업계 관계자는 “7월 분양가상한제를 앞두고 건설사들이 공급물량을 밀어내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진 수요층이 옥석가리기에 나선 영향”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장에서는 정부가 최근 발표한 전매강화 조치에 대해서는 투기수요 억제라는 장점도 있지만 실수요자에게까지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전매제한 조치로 분양시장이 위축되면 공급주체인 건설사들이 분양시기를 아예 8월 이전으로 앞당기거나 무기한 미루면서 공급물량에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김은진 팀장은 “정부의 대책 발표로 수요자보다는 공급자에게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8월 이후 투기수요 감소로 청약시장이 위축될 것을 우려한 건설업계가 공급시기를 미루면 내집마련을 꿈꾸는 실수요자에게까지 타격을 입힐 수 있다고 전망한 것이다.

이와 함께 쏠림현상에 따른 양극화 심화도 예고된다. 직방 관계자는 “8월 이후에는 규제지역과 기존 비규제지역이 동일한 전매 조건으로 분양되므로 투자 가치가 높은 규제지역으로의 ‘쏠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