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인천 일부 사업장 ‘줍줍’ 청약서 최고 2만8000대 1의 역대급 경쟁률 나와
건설사들은 8월 이전에 공급물량 밀어내기 주력

주택 청약 수요자들이 서울의 한 분양사업장 견본주택을 둘러보고 있다.
주택 청약 수요자들이 서울의 한 분양사업장 견본주택을 둘러보고 있다. / 사진=GS건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일부 비규제지역의 분양권 전매 강화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대폭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제도 시행은 8월 이후이지만 이전에 분양하는 사업장의 분양권은 소급적용 없이 현행기준의 느슨한 전매가 적용되기 때문에, 투자목적의 청약수요자들은 당분간 청약에 더욱 열성적으로 임할 게 예상된다.

또 건설사도 제도가 본격 시행되는 8월 이후 투자목적의 청약수요가 걷히고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사업성이 낮아질 것을 우려해 8월 이전에 물량 밀어내기에 힘을 쏟을 것으로 전망된다. 8월 이후에는 실수요자 목적으로 재편되는 만큼 실수요자들이 실거주 목적의 주택을 마련하기엔 유리한 환경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줍줍 막차 올라타려 5만8000여명 청약···최고 2만8000대 1 경쟁률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일 정당계약을 마친 뒤 잔여세대를 분양하는 인천 송도 힐스테이트 더스카이 약 40세대 추가분양에는 총 5만6015명이 접수했다. 특히 84㎡ A타입의 미계약건 2가구 청약경쟁률은 2만8007.5대 1을 기록하며 근래 유례없는 역사를 쓸 정도였다.

업계에서는 해당 추가분양 경쟁률이 치솟은 것에 대해 이날 오전 국토부가 발표한 전매 강화가 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8월 이후부터는 주택법 개정을 통해 경기 가평과 여주 등 일부 자연보전권역을 제외한 수도권 거의 모든 지역이 소유권이전등기(입주 시점) 분양권 전매를 금지하겠다고 밝힌 만큼, 분양권 전매가 가능한 한정판 분양권이 됐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상당수 시장 관계자들은 현재 거래 가능한 분양권이나, 8월 이전 분양하는 단지는 청약경쟁률이 현재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전매 강화 시행이 소급적용 없이 8월 이후 분양하는 단지에만 적용되는 만큼 투자수요가 분양권 거래를 통해 프리미엄을 챙기는 막차를 탈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주택시장의 현 시장주도주인 분양권을 정밀 타격하는 대책을 내놓은 것을 두고 시장의 맥을 잘 짚었다고 평가한다. 그동안 주택시장에서 투자재 성격이 가장 짙은 재건축 규제로 상당수 투자자가 청약시장의 분양권 거래로 넘어왔는데 이제 이마저도 막히기 때문이다.

그러나 8월 이전의 청약광풍, 여전히 입주시까지 전매 규제 적용 안되는 비조정지역 분양권은 호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부동산114 관계자는 “이번 규제의 수도권과 지방광역시를 대상으로 한 대책이어서 빈틈을 이용해 풍선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 다수의 투자전문가들은 사정권에서 벗어난 충북 청주, 강원도 원주 등 지방 대도시에서 반사 효과로 거래가 더욱 활발해 질 수 있다는 분석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주택시장 위축 불가피···건설사 분양시계 빨라진다

한편 공급 예정물량을 밀어내기 위한 건설사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졌다. 직방에 따르면 이번 전매제한 강화 대상 지역에서 5~8월 분양을 앞둔 아파트 물량은 이미 13만7698가구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연간 공급 예정물량 23만7730가구의 약 57.9%에 달한다.

자칫 당초 계획보다 한 두달 분양이 늦어지면 정부의 전매강화 덫에 잡혀 청약열풍이 식고 사업성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분양 일정 새판짜기에 고심하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7월 분양가상한제, 8월 전매기간 강화 시행 등으로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시장 변동성이 커지고 예측할 수 없게 돌아갈 것 같다”며 “사업부서에서 분양일정을 앞당기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도 “8월 이전에는 전매제한 적용을 받지않는 만큼 단기적 투자수요가 몰려 분양을 수월하게 마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정을 앞당겨 풀 수 있는 물량은 푸는 게 나을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분양 물량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