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부터 6대 은행부터 100만명 대상 금융지원 시작
“금융정책 대응으로 시장 경색 다소 완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소상공인 긴급 대출 접수가 시작된 지난 4월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상공인 진흥공단 서울중부센터에서 소상공인들이 번호표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소상공인 긴급 대출 접수가 시작된 지난 3월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상공인 진흥공단 서울중부센터에서 소상공인들이 번호표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 사진=연합뉴스

소상공인의 코로나19 피해 극복 지원을 위한 이른바 2차 ‘코로나 대출’을 지방은행 창구에서도 받을 수 있게 됐다. 

금융위원회는 1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고 이런 방침을 밝혔다. 기존에 국민·신한·우리·하나·기업·농협은행으로 한정하던 대출 접수창구를 지방은행으로 확대한 것이다.

손 부위원장은 “이른 시일 안에 소상공인들이 기존에 거래하던 은행에서 손쉽게 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참여를 원하는 전체 지방은행으로 프로그램을 확대한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먼저 18일부터 6개 시중은행이 100만명을 대상으로 하는 10조원 규모의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대출 금리는 연 3~4%대, 한도는 1000만원이다.

2차 프로그램에서 정부는 대출의 95%에 해당하는 금액에 보증을 제공한다. 소상공인이 긴급대출 1000만원을 받을 때 950만원에 대해 정책금융기관인 신용보증기금(신보)이 보증을 선다는 뜻이다.

이세훈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2차 프로그램은 신용보증기관과 업무 협약을 하고 전산 시스템이 연결됐기 때문에 6개 시중은행에서 먼저 시작하는 것”이라며 “아직 연결되지 않은 지방은행이나 나머지 시중은행들은 망이 갖춰지는 대로 순차적으로 대출을 취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국장은 “늦어도 6월 안에는 이들 은행이 2차 프로그램 상품을 취급하도록 조속히 준비 절차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위는 최근 여러 정책 대응의 결과로 시장 경색이 다소 풀렸다고 진단했다.

기업의 자금 조달과 직결되는 회사채와 단기자금 시장이 기업어음(CP) 매입(산업은행·기업은행)과 프라이머리 채권담보증권(P-CBO) 발행 추진 등의 결과로 시장 경색이 다소 나아졌다는 설명이다. 

손 부위원장은 “AA- 등급 이상 회사채 발행량은 3월 1조8000억원에서 4월 4조8000억원으로 두 배 이상 늘었고 회사채와 CP의 스프레드 증가 폭도 줄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해외 감염병 확산세가 아직 완전히 멈추지 않았고 유가와 실물 경제 충격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펴보면서 시중에 자금이 원활히 흐르도록 필요할 경우 즉각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부문 대응 방안을 처음 발표한 올해 2월7일 이후 이달 8일까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만기 연장, 금리·한도 우대 대출 등 87조원(약 104만4000건)의 금융지원이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