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A와 인공지능 기술 결합
600명 이상 투입되는 단순 반복 업무 자동화해 

KB국민은행 본사. / 사진=연합뉴스

KB국민은행이 은행 내 183개 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기술을 적용해 업무 시간을 연간 125만 시간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11일 국민은행은 업무 효율성 개선과 핵심업무 집중을 위해 RPA 기술을 통한 업무 자동화에 나섰다고 전했다.

이 자동화 기술을 이용하면 본부 부서는 약 47만 시간, 영업점은 약 78만시간의 업무량이 준다. 이는 직원 1명당 평균 2000시간의 연간 근로시간을 가정했을 경우 600명 이상이 투입되는 단순 반복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했다는 의미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본부부서 직원은 핵심 업무에 보다 집중해 효율성과 생산성이 개선될 것”이라며 “영업점에서는 단순 업무 시간이 절약돼 고객 상담 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국민은행은 규칙기반의 단순 반복 업무에만 적용되는 RPA에 인공지능 기술도 결합했다.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을 적용한 ‘급여 이체 등록 RPA 업무’는 고객으로부터 받는 다양한 형태의 급여 이체 서식을 자동으로 내부 시스템에 맞게 편집해 등록한다. 직원은 내용 검증과 최종 이체만 수행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RPA로 질적 생산성을 향상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고객에게 수준 높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