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3년 특별연설···“목표는 세계 선도하는 세계 선도하는 방역 1등 국가”
“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정면 돌파”

취임3주년 특별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취임3주년 특별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질병관리본부가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된다.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연구소 설립도 추진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3주년인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대통령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남은 2년간의 임기 내 주요 국정과제 수행과 관련한 의지를 드러내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청 승격과 함께 “전문 인력을 확충하고 지역체계도 구축해 지역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하자는 안건은 그동안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정부 안팎에서 여러번 거론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포스트 코로나’를 주제로 한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질병관리본부 위상 격상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드러냈다. 코로나19를 발판삼아 이후로는 재난이나 질병에 대한 대처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돼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판단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또 문 대통령은 “국회가 동의한다면 보건복지부에 복수차관제도를 도입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연구소 설립도 추진할 것”이라며 “공공보건의료 체계와 감염병 대응역량을 획기적으로 강화해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전문가들이 올해 가을 또는 겨울로 예상하는 2차 대유행에 대비하려면 매우 시급한 과제”라며 국회의 신속한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미 우리의 방역과 보건의료체계가 세계 최고 수준임을 확인했다. 사스와 메르스 때의 경험을 살려 대응체계를 발전시켜온 결과”라며 “방역시스템을 더욱 보강해 세계를 선도하는 확실한 방역 1등 국가가 되겠다”고도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년, 촛불의 염원을 항상 가슴에 담고 국정을 운영했다. 공정과 정의, 혁신과 포용, 평화와 번영의 길을 걷고자 했다”며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을 걷는 심정이었고 어려울 때도 많았다. 그때마다 국민들께서 힘과 용기를 줬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보내주신 한결같은 지지와 성원에 한량없는 감사드리며 남은 2년, 더욱 단단한 각오로 국정에 임하겠다. 비상한 각오와 용기로 위기를 돌파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