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시마SC 유럽 출시 등 전 제품군 해외 시장서 수익성 향상

사진=셀트리온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20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4% 늘어난 수치다.

셀트리온은 8일 연결기준 경영실적 공시를 통해 1분기 매출액 3728억원, 영업이익 1202억원, 영업이익률 32.2%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68.2%, 영업이익은 55.4% 각각 증가했다.

셀트리온은 인플릭시맙 피하주사 제형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SC'가 지난 2월 유럽시장에 출시되며 공급량이 증가한 점이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램시마SC는 지난해 11월 유럽의약품청(EMA) 허가를 받았다.

기존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안정적인 점유율도 매출 상승 요인으로 꼽혔다. 셀트리온은 현재 미국와 유럽 등에서 램시마, 트룩시마, 허쥬마 등 주요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판매 중이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유럽시장에서 램시마는 60%, 트룩시마는 39%, 허쥬마는 19% 등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오리지널의약품은 물론 경쟁 바이오시밀러 제품보다 높은 점유율이다. 올 2월 독일을 시작으로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각지에서 판매를 시작한 램시마SC도 본격적으로 점유율 확대를 준비 중이다.

특히 미국에서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가 출시 이후 처음으로 두 자릿수 시장점유율 달성했다. 램시마는 올 1분기 미국시장에서 10.1%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리툭산 바이오시밀러로는 미국시장에 처음 선보인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도 출시 5개월 만에 7.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점유율이 급상승했다.

이밖에도 자회사 셀트리온제약의 간장질환 치료제 '고덱스‘도 관련 제품 원외처방액 1위를 기록하며 매출을 이끌었다.

한편 셀트리온은 2030년까지 매년 1개 이상의 후속 제품 허가를 목표로 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알러지성 천식 치료제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결장직장암 치료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등이 임상 중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지금까지 출시된 바이오의약품들이 미국, 유럽 등 글로벌 빅마켓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며 "전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램시마SC와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등 고수익 제품의 매출이 확대되며 이익률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