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채식 소비자도 꾸준히 증가해 2018년 150만명으로 늘어
롯데마트, 대체육 시장 공략위해 비건 식품인 ‘고기 대신’ 시리즈 6종 선봬

롯데마트 고기 대신 제품.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 고기 대신 제품. / 사진=롯데마트

늘어나는 국내 채식 인구를 겨냥해 롯데마트가 비건(Vegan) 제품인 고기 대신 시리즈를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롯데마트에서 이번에 출시하는 ‘고기 대신’ 시리즈는 고기, 햄 없이 밥을 못 먹는 아이들부터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을 걱정하는 실버층과 채식주의를 통칭하는 ‘비거니즘’ 열풍의 확산으로 증가하고 있는 비건인들을 겨냥한 상품이다.

롯데마트는 기존의 푸석하고 이물감이 느껴지는 콩고기 상품의 품질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고기 대신 시리즈는 고기와 가장 가까운 식감을 낼 수 있도록 곤약과 해조류를 이용해 최적의 식감과 맛을 낸 것이 특징이다.

‘고기 대신’ 시리즈는 ‘비건 양념 순살 후라이드’, ‘비건 한입까스’ 등 총 6종으로 각 8980원이며, 오는 13일까지 ‘고기 대신’ 시리즈 론칭을 기념해 1개 구매 시 10%, 2개 이상 구매 시 2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한국채식협회에 따르면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CFRA는 2018년 약 22조원 규모였던 글로벌 대체육 시장 규모가 2030년에는 116조원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국내 비건 소비자도 꾸준히 늘며 2008년 15만명에서 2018년 150만명으로 채식 소비자가 늘었다.

롯데마트 윤지영 축산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안전한 먹거리, 착한 소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비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맞춰 다양한 대체육 상품군을 보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