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중순 이후 코로나19 전 세계 감염 확산 영향, 아직 반영되지 않아”
청년채용장려금 등 청년층 지원 확대 필요성 강조···중장기 대책 마련 촉구도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관측되고 있는 청년층의 고용충격이 향후 2분기 이후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관측되고 있는 청년층의 고용충격이 향후 2분기 이후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청년층의 고용 악화 등 충격이 2분기 이후부터 본격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따라 청년채용장려금 등 청년층에 대한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6일 ‘청년 고용의 현황 및 정책제언’ 보고서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청년고용이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고, 향후에도 청년층의 고용충격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요셉 연구위원은 “지난 2월 이후 코로나19 위기의 직접적 영향으로 일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청년고용이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며 “3월 중순 이후 유럽과 미국 등 전 세계로 감염이 확산한데 따른 영향은 아직 반영되지 않았으며 2분기 이후 고용충격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월, 3월 청년층 고용률은 각각 1%포인트, 3%포인트 등 하락했다. 특히 숙박·음식점업, 예술·스포츠·여가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지원·임대서비스업 등의 고용률 상승세가 하락세로 급격히 전환했고, 교육서비스업도 일시적으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해 한 위원은 “현재 청년층 고용상황의 급격한 악화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국내통제로 인해 대면업종의 서비스 소비가 급격히 감소하고 경기가 위축되며 나타난 현상”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향후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 경제침체로 청년층 고용은 전 산업에서 더욱 위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와 같은 충격이 있을 경우 청년층 고용률은 1%포인트, 취업자수는 10만명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한 보고서에서는 청년층의 미취업 상태가 장기화될 경우 단기적 임금손실 외에 경력 상실로 인한 임금손실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경력 초기 직장선택이 제약이 향후 경력 저해 등으로 이어져 이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단기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한 근거로 한국의 경우 첫 입직이 1년 늦어질 경우 같은 연령의 근로자에 비해 첫 입직후 10년 동안의 임금이 연평균 4~8% 낮아진다는 선행연구를 소개하기도 했다.

한 연구위원은 “외환위기나 글로벌 금융위기가 청년층 고용에 미친 부정적 영향은 평생 사라지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10년 이상은 갔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고용충격이 업종별로 이질적인 수요충격이 가해지고 있는 만큼 기존의 고용정책 효과와 다를 수 있다며 실업급여, 복지제도 등의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한 연구위원은 “현재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업종을 중심으로 신규채용이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채용장려금과 같은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원래 사중손실이 큰 정책인데, 위기 시에는 우려가 적고, 실제로 정규직 위주로 일자리를 늘리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취업난이 예상되는 최근 졸업생들의 경우 IT를 비롯한 향후 유망분야의 교육훈련 기회를 확대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보건과 IT부문의 확대에 대비한 산업과 인력양성 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특히 교육 부문에서 온라인 교육의 내실화, 대학 전공선택의 유연성 제고, 진로교육 강화와 직업교육과 노동시장 간 연계성 강화 등의 개혁이 시급하다”고 중장기적 대책 마련을 중요성을 피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