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기부 참여’ 독려···“형편 되는 만큼, 뜻이 있는 만큼 참여”
‘강요 기부’ 우려 일축도···“기부는 선의의 자발적 선택”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 대응 차원의 긴급재난지원금 ‘자발적 기부 참여’ 독려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정부는 지원금 지급대상을 전 국민으로 넓히면서 자발적 기부를 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며 “형편이 되는 만큼, 뜻이 있는 만큼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기부된 긴급재난지원금은 고용유지, 실직자 지원 등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사용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다만 그는 “기부는 선의의 자발적 선택이다. 강요할 수도 없고, 강요해서도 안 될 일”이라며 “기부에서 느끼는 보람과 자긍심이 보상”이라고 말했다. 이어 “많든 적든 어려운 이웃들과 연대하는 손길이 되고 국난 극복의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자발적으로 재난지원금을 기부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좋은 일이다. 기업의 임직원들과 종교인들 포함하여 사회 곳곳에서 기부의 뜻을 모아가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들께서 정성으로 모아준 기부금이 필요한 곳, 어려운 국민들을 위해 가장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하지 않고 소비하는 것도 위축된 내수를 회복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의미와 관련해서도 그는 “오늘부터 소득과 상관없이 모든 국민들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께 드리는 위로와 응원”이라며 “경제 활력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약속한 대로 최대한 신속하게 지급하겠다”며 “저소득층 280만 가구는 신청하는 수고 없이 오늘부터 본인의 계좌로 현금이 곧바로 지급되며, 대다수 국민들은 간편한 온라인 신청으로 방문 없이 신속하게 지급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방문 신청을 할 수 있고 즉시 현장에서 지급받을 수 있다. 한꺼번에 신청이 몰려 불편을 겪지 않도록 5부제도 시행한다”며 “정부는 사상 최초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들께 빠르고 편하게 전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