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심판원 27일 만장일치로 ‘제명’ 의결···최고위 보고 후 ‘신속한’ 제명 확정 전망
‘젠더폭력근절대책TF’도 구성···부산지방경찰청, 지난해 ‘성추행 의혹’도 조사 계획

지난 23일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이 여성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는 사퇴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참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3일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이 여성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는 사퇴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참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성추행 사건’으로 전격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최고 수위 징계인 ‘제명’ 처리키로 했다. 또한 경찰은 이번 사건의 ‘수사전담팀’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오 전 시장 징계건에 대한 회의를 개최한 후 약 20분 만에 만장일치로 ‘제명’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최고위원회 보고 이후 오 전 시장에 대한 ‘제명’은 확정된다.

임채균 윤리심판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사안이 워낙 중차대하고 본인도 시인하는 사안이라 ‘제명’ 의결했다. 만장일치였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사안에 대해) 제명할 사안으로 봤고, 오 전 시장 본인이 소명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포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임 원장은 ‘제명’ 의결 이유에 대해서는 “피해자 보호도 있고 구체적 경위는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향후 오 전 시장에 대한 ‘제명’을 신속하게 확정짓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 소식을 듣고 놀랍고 참담하기 그지없었다”며 “‘무관용 원칙’을 변함없이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또한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젠더폭력근절대책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는 안을 의결하기도 했다. 잇따른 당내 성폭행, 성추행 등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분위기를 쇄신하는 동시에 추가적인 사건·의혹 등도 근절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민주당은 “철저한 젠더폭력예방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당 시스템 점검을 통한 대안을 마련하고, 공직자·당직자·당원들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교육 등을 체계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도 이번 사건에 대한 수사전담팀을 구성하고 수사에 나섰다. 지난 24일 서울남부지검, 부산지검 등에 접수된 고발장을 넘겨받은 부산지방경찰청은 이날 여성청소년계 수사과장을 수사총괄 팀장으로 하는 수사전담팀을 편성해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수사전담팀은 수사전담반, 피해자 보호반, 법률지원반, 언론대응반 등 총 24명으로 구성됐다.

경찰은 이번 사건을 우선적으로 집중수사하고, 지난해 10월 제기됐던 ‘성추행 의혹’에 대해서도 살펴본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경찰은 성추행 피해자 측이 아직 고소하지 않은 상태인 만큼 ‘2차 피해’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수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