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B 심의 대기기간 일주일로 단축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1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1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국내에서 30여종의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통상 1~2개월 걸리는 심의 대기 기간도 일주일로 대폭 단축할 방침이다. 

정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1차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동향 점검 및 연구 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 추진 계획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치료제 20여종과 백신 10여종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기존 약물 적응증을 확대(약물재창출)하는 연구 7종이 임상시험 진행 중이며 완치자 혈액을 기반으로 한 항체·혈장치료제 등 13종의 신약 개발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즈 치료제인 칼레트라는 서울아산병원에서, 말라리아 치료제인 하이드록시클로로퀀은 세브란스병원에서, 천식 치료제인 시클레소니드는 고대 구로병원에서 각각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최근 신종 코로나 치료제로 주목 받고 있는 렘데시비르 대비 50배 이상 바이러스가 억제돼 신종 코로나 고위험군 3명을 완치했다고 독일 연구팀이 보고한 췌장염 치료제 나파모스타트는 경상대병원에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기업들과 협업 연구로 완치자 혈액에 기반한 항체·혈장치료제 13종 개발을 진행 중이다. 항체 치료제는 지난달부터 공동연구를 시작해 상반기에 효능을 입증한 뒤 2021년까지 임상시험을 지원할 계획이다.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도록 항체 형성을 돕는 백신의 경우 현재 10여건 이상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는 후보물질 발굴 단계로 2021년 하반기에서 2022년 개발이 완료될 전망이다.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앞당기기 위해 ‘공용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에서 심의를 진행하도록 했다. 개별 연구기관별 심의를 받을 필요가 없어 1∼2개월 소요되던 IRB 절차가 일주일 이내로 단축될 전망이다.

아울러 정부는 국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및 방역물품·기기 개발 전반에 걸친 전략을 담은 범정부 로드맵을 수립해 6월 초까지 발표하기로 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의 궁극적인 극복을 위해서는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필수적”이라며 “범정부 지원단을 중심으로 규제개선을 위한 상시 협업체계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