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위기대응 총괄회의’ 개최···취약 업종 유동성 악화 등 점검
“타당한 이유 없는 접수 지연·거절 없어야”···소상공인 지원도 강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취약 업종 유동성 악화, 금융사 건전성 하락 등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요인들을 면밀히 점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금융감독원은 23일 윤 원장의 주재로 ‘코로나19 관련 위기대응 총괄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임원들과 주요 부서장들은 금융시장, 산업,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요인을 종합적으로 점검했으며 실물경제의 조속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부문의 역할과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수출 내수 부진 및 유가 급락 등으로 자금사정이 악화된 항공, 정유 등 취약 업종에 대한 유동성 상황을 점검했으며 경제성장률 하락, 저금리 심화 등이 금융사의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폈다. 특히 일부 기업의 경우 4월 이후 신용평가사의 정기신용평가에서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어 그 영향과 대응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또한 금감원은 최근 서민들의 어려운 상황을 틈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공공기관 사칭 불법금융광고를 근절하기 위해 금감원 ‘불법금융광고 감시시스템’과 시민감시단(100명)의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윤 원장은 “전세계 실물경제 침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국내에서도 수출 급감 등 실물경제 영향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최근 금융시장이 안정화되고는 있으나 코로나19의 해외 확산세가 지속되는 한 불안이 재연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오늘 논의된 리스크 요인들을 면밀히 점검해 대응해 달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내 금융부문의 건전성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충분한 충격흡수능력을 갖추고 있고 S&P도 최근 우리나라 국가 신용등급을 AA(안정적)로 평가하면서 내년에는 일시적 침체를 지나 성장률 5% 수준 반등을 전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실물부문이 위기 상황을 잘 넘길 수 있도록 금융부문의 소상공인 중소기업 지원 및 금융규제 유연화 등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지원은 속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금융회사가 타당한 이유 없이 접수를 지연, 거절하거나 지원에 소극적이라는 불만이 제기되지 않도록 현장을 잘 살펴보고 걸림돌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