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공무원 면담 과정서 불필요한 신체접촉 시인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장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인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장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인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여직원을 성추행한 사실을 인정하며 시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 오 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한 여성 공무원을 5분간 면담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이 있었고 강제추행으로 인지했다”며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 시장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런 잘못을 안고 위대한 부산시민이 맡겨주신 시장직을 더 수행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저의 행동이 경중에 상관없이 어떤 말로도 용서받지 못할 행위임을 안다”며 “공직자로서 책임지는 모습으로 남은 삶을 사죄하고 참회하면서 평생 과오를 짊어지고 살겠다”고 말했다.

또 “3전 4기로 어렵게 시장이 된 이후 사랑하는 시민을 위해 시정을 잘 해내고 싶었지만 이런 모습을 보여드려 너무 죄송스럽다”고 했다.

오 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한 피해 여성이 부산성폭력상담소에 성추행 피해 사실을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시의회는 이날 오전 11시 30분께 오 시장의 사임통지서가 접수됐다고 했다.

부산시정은 변성완 행정부시장이 시장 권한대행을 맡는다. 오 시장의 정무 라인도 일괄 사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