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국회 외통위 비공개 간담회 실시···김 위원장 지방 시찰 보도 관련 보고도 없어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과정 질의도···윤상현 위원장 “대통령 선으로 넘어갈 것으로 추측”

2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변 이상설과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 관련 보고를 받았다. /사진=연합뉴스
2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변 이상설과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 관련 보고를 받았다. /사진=연합뉴스

통일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변 이상설’에 대해 특이동향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22일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간담회 후 윤상현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은 “김 위원장이 김일성 생일날 금수산태양궁전 참배 안 한 게 특이사항 아니냐는 질문이 이어졌다”며 “(통일부는) 현재까지 특이동향 발견 못했고, 향후 동향을 예의주시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 위원장의 지방 시찰 보도와 관련해서도 통일부는 특별한 보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과정에 대한 외교통일위원회 위원들의 질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윤 위원장은 이 문제와 관련해 “한미 방위비 분담금 문제는 결국 ‘탑 네고시에이터’(Top negociator·최고협상자)인 대통령 선으로 넘어가지 않을까 추측한다”며 “우리 정부는 현재의 ‘13% 인상안’이 최상의 안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반대한다고 해도 지금 당장 나서서 협상할 이유는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부는 ‘13% 인상안’은 이미 양국 각료(장관)의 승인을 받은 상태라고 한다”며 “어떤 식의 또 다른 딜(deal)이 있을지 모르지만 최근 한미 대통령 통화에서 이 이야기가 오가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은 대통령 선으로 넘어가지 않겠나. 청와대와 백악관의 NSC에서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에 50억 달러를 이야기했는데, 10억 달러에서 잠정 합의안이 나왔다. 최고의 협상력”이라며 “무기 구매나 국방부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는 등의 양보나 이면계약이 있지 않고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외교부에서는 그런 것은 절대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