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단, 세월호 항적 조작 의혹도 확인 중

검찰이 '세월호 조사방해' 로 행정안전부·기획재정부 등을 압수수색 하는 것으로 알려진 2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안전예산과에서 직원들이 나오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세월호 조사방해' 로 행정안전부·기획재정부 등을 압수수색 하는 것으로 알려진 2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안전예산과에서 직원들이 나오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박근혜 정부 당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조사 활동을 방해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기획재정부 등 정부 부처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참사 당일 세월호 항적이 조작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해양수산부로부터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살펴보고 있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단장 임관혁 서울고검 검사)은 이날 오전부터 정부세종청사 내 행안부 인사기획관실과 경제조직과, 기재부 안전예산과, 인사혁신처 인사관리국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중이다. 특수단은 세월호 특조위 활동과 관련해 내부 문건 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수단은 전날 윤학배 전 해수부 차관에 대한 소환조사도 진행했다. 윤 전 차관은 해수부 직원과 세월호 특조위 파견 공무원들에게 특조위 내부 상황과 활동 동향을 확인해 보고하고, 특조위 활동을 방해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도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로 재판에 넘겨진 바 있다. 그는 지난해 6월 1심에서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특수단은 세월호 항적 자료 조작 의혹과 관련해 해수부로부터 세월호 선박자동식별장치(AIS) 항적 자료를 임의 제출받아 분석 중이기도 하다. 세월호 유가족 측은 세월호 AIS 데이터가 사고 경위 재구성에 중요한 증거라며 AIS의 진위 및 조작 여부를 가려달라고 특수단에 요청한 바 있다.

특수단은 또 지난 16일 조대환 전 1기 특조위 부위원장을 불러 조사했다. 세월호 유족과 단체들은 당시 새누리당 추천을 받은 조 전 위원장이 특조위의 진상조사를 방해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특수단은 지난 7일부터 14일까지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특조위 조사 방해 의혹 및 국군기무사령부(현 안보지원사령부)의 세월호 사찰 의혹 관련 대통령기록관 협조를 받아 관련 대통령기록물을 확보했고, 자료를 분석 중이다.

지난해 11월 11일 출범한 특수단은 지난 2월 세월호 구조 소홀 관련 혐의로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등 해경 관계자 11명을 재판에 넘겼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