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의 2분기 가계·중기 대출태도 전망치 높아져
코로나19로 가계·중기 신용위험도 높아져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을 찾은 소상공인이 자금지원 상담을 받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을 찾은 소상공인이 자금지원 상담을 받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은행권의 대출 심사가 2분기에 더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정부가 은행권을 통한 대출 지원 확대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국내 시중은행의 여신업무 총괄 책임자들은 2분기 중 중소기업과 가계 일반대출을 다룰 때 대출태도를 이전보다 완화하겠다고 답했다.

대출태도를 완화한다는 것은 대출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심사조건을 완화하거나 대출한도를 높이겠다는 의미다.

코로나19 사태로 피해 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금난을 돕기 위해 정부가 저금리 금융지원 패키지를 발표하는 등 금융지원 정책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은행들도 대출 심사조건을 완화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설문 결과를 수치화한 중소기업 대출의 대출태도지수(전망치)는 2분기 20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17) 이후 6개 분기 연속 플러스(+)를 유지했다. 

지수가 0보다 크면 태도 완화를, 0보다 작으면 태도 강화를 의미한다.

가계 일반대출(신용대출 포함)에 대한 대출태도 지수도 13을 기록했다. 주택담보대출은 -7을 나타내 작년 4분기(-23)와 비교해 크게 높아졌다. 

한국은행은 또 올해 대출 수요가 주택대출을 제외한 모든 부문에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2분기 대출 수요지수는 중소기업(40), 가계 일반대출(23), 대기업(10) 순으로 높았다. 반면 가계 주택대출 수요지수는 3에 머물렀다.

정부가 작년 말 15억원 초과 주택의 주택대출을 전면 금지한 12·16 부동산 안정화 대책 발표가 주택대출 수요를 낮춘 것으로 보인다. 

신용위험도는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기업과 가계 모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실물경기 부진에 따른 매출 감소 등으로 신용위험 경계감이 매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