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제·서영경·주상영 위원, 금통위 합류···고승범 위원, 새 임기 시작
“추가적인 정책방안 검토해야”···적극 대응 예고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조윤제, 주상영, 서영경, 고승범 금융통화위원/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조윤제, 주상영, 서영경, 고승범 금융통화위원/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

한국의 통화정책을 이끌어 갈 새 금융통화위원들이 공식 취임했다. 새롭게 취임한 3명의 위원들과 한은 역사상 최초로 연임에 성공한 고승범 금통위원은 모두 취임사를 통해 현 상황에 대한 위기 의식과 책임감을 강하게 드러냈다.

한은은 21일 오전 서울 중구 본관에서 4명의 금통위원에 대한 임명장 전달식 및 취임식을 진행했다. 전날 임기가 만료된 조동철, 신인석, 이일형 전 위원의 후임으로 조윤제 전 주미대사(기획재정부 장관 추천)와 서영경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 원장(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추천), 주상영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금융위원장 추천)가 새롭게 금통위에 합류하게 됐다. 고승범 위원(한은 총재 추천) 역시 이날부터 새로운 임기를 시작한다.

4명의 위원들은 모두 취임식에서 기쁨보다는 책임감과 부담감을 내비쳤다. 우선 고 위원은 “코로나19가 유럽과 미국 등 세계로 확산하면서 우리나라 실물경제와 금융시장도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금통위원이라는 막중한 직무를 이어가게 돼 마음이 무겁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과 같은 위기상황에서는 위기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정책적 판단이 우선돼야 한다고 본다”며 “위기상황을 맞아 한국은행의 적극적 역할에 대한 기대는 어느 때보다 커져 있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신임 금통위원님들을 포함한 금통위원, 그리고 한국은행 임직원 여러분과 같이 고민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조 위원 역시 “세계경제는 큰 혼란기에 빠져있고 한국경제는 그동안 지속돼온 구조적 변화로 상당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여기에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국내외 경제는 비상한 상황에 처해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러한 시점에서 금통위원의 역할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서 위원도 “경제상황이 매우 어려운 때에 중책을 맡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한은 출신으로서 중앙은행의 업무와 정책에 대해 비교적 잘 안다고 생각해 왔지만 코로나19가 중앙은행의 역할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이 것이 한국은행 역사에 있어 하나의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민간에 대한 원활한 유동성 공급을 위해 추가적인 정책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적극적인 정책 대응을 예고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주 위원은 “세계경제가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 국면에 놓이게 됐다”며 “정부는 물론이고 중앙은행의 대응능력이 시험대에 오르는 중차대한 시기에 금통위원직을 맡게 돼 마음이 무겁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