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업 허가 대상 확대 및 조업 축소 기업 지원 제안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0일 정부세종청사 집무실에서 모하메드 아즈민 알리 말레이시아 신임 통상산업부 장관과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0일 정부세종청사 집무실에서 모하메드 아즈민 알리 말레이시아 신임 통상산업부 장관과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20일 모하메드 아즈민 알리 신임 말레이시아 통상산업부 장관과 화상회의를 갖고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유 본부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각국의 방역 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글로벌 공급망 유지와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이동을 허용하기 위한 국가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과 말레이시아는 경제의 대외의존도가 높아 무역·투자 등 경제 교류를 위해 국제사회 연대 강화와 정책 공조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은 올해 아시아태평양경제공동체(APEC) 의장국인 말레이시아와 긴밀하게 협조해 APEC 차원의 공조도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유 본부장은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조업 중단·축소에 따른 생산 일정 차질, 원부자재 조달 어려움, 현금흐름 악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하면서 말레이시아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말레이시아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강력한 이동제한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필수 재화와 서비스를 제외한 정부 기관, 개인 소유 사업장을 폐쇄했고 통상산업부 허가를 받은 기업만 최소 수준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유 본부장은 이동제한조치가 연장되면서 기업의 피해가 커지고 있으니 방역의 필요성과 경제적 피해의 최소화 간 균형을 위해 조업 허가 대상을 확대하고 조업 축소 기업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양국은 코로나19 이후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올해 안에 차질 없이 서명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