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거리두기 완화에 “이전 상황 돌아가지 않아야”···시험 방역 관리 안내서도 마련

경기도 제2호 생활치료센터로 운영되고 있는 기아자동차 오산교육센터./사진=연합뉴스
경기도 제2호 생활치료센터로 운영되고 있는 기아자동차 오산교육센터./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소 완화한 것과 관련해 이전 상황으로 돌아가면 안 된다며 세심한 방역 조치를 20일 당부했다. 생활치료센터의 경우 해외 입국환자와 수도권 등 대규모 감염 확산을 대비한 방향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날 정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오늘부터 사회적 거리 두기가 새롭게 시작된다. 이전 상황으로 회귀하지 않고 계속 앞으로 전진할 수 있도록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제한이 완화됨에 따라 위험을 낮추기 위한 세심한 방역조치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관계부처는 운영이 재개되는 휴양림, 실외 공공시설, 시험 등에 대한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도 착실히 준비해달라”고 했다.

지난 19일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을 5월 5일까지 연장하면서 종교·유흥·실내체육시설·학원에 대한 운영중단 권고를 해제하기로 했다.

정부는 앞으로 해외 입국환자와 더불어 수도권 등 대규모 감염 확산을 대비하는 방향으로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수도권 지역에 중앙사고수습본부 지정 생활치료센터를 상시 운영(약 300실 규모)한다.

또한 생활치료센터 시설·인력기준, 비대면진료 등 환자관리 절차 등을 표준화한 ‘생활치료센터 표준 모형’을 마련해 보급하기로 했다. 표준 모형은 영문으로도 번역해 보급한다. 코로나19 장기화 및 산발적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 지방자치단체가 표준 모형에 따라 자체 생활치료센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중대본은 불가피하게 시행이 필요한 시험을 위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한 시험 방역 관리 안내서’를 마련했다.

이에 따르면 코로나19 지역사회 유행 시 시험을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것이 원칙이나 불가피하게 시험을 시행하는 경우 주최 기관이 철저한 방역대책을 수립해 시행해야 한다.

사전 준비사항으로 시험장에 감염관리 책임자를 지정해 책임을 부여하고 의심환자 발생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연락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시험 관리자 및 운영요원 대상으로 증상 확인, 감염 예방수칙 교육 등을 실시하고, 유사 상황에 대비한 대응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시험 당일은 출입구를 단일화하고 출입 가능 시간을 늘려 응시자가 한 번에 입실하지 않도록 한다. 출입 시 체온 측정, 증상 확인을 통해 유증상자를 관리하고 별도의 대기실과 시험실을 운영하며 응시자 사이 좌석 간격 확보(최소 1.5m 이상) 등을 지키도록 했다.

시험 종료 후에는 한꺼번에 많은 응시자가 퇴실해 몰리지 않도록 분산 조치하고, 시험장은 전문업체를 통한 사후 소독을 실시해야 한다. 시험에 참여한 시험 감독관 및 운영요원, 응시자 등은 시험일로부터 14일간 발열, 호흡기 증상 등을 모니터링 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