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무선망과 클라우드 활용…실시간 모니터링 가능

자료=SK㈜ C&C
자료=SK㈜ C&C

SK주식회사 C&C는 모든 생산 제조 설비에서 발생하는 진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진단하는 ‘제조 설비 이상 진동 감지·분석 서비스’을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제조 공장의 회전 설비(장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센서로 감지한 후 LTE 무선망을 통해 클라우드로 전송, 이상 징후를 실시간으로 분석·진단해 조치 사항을 안내해 주는 실시간 예지정비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설비 감시 시스템을 유선으로 연결해 진동을 측정·분석했다면, SK주식회사 C&C 진동 감지·분석 서비스는 LTE 무선망과 클라우드 활용으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기존 정해진 시간에 정기적으로 정비를 하는 방식에서 장비·설비의 상태에 따른 실시간 정비가 가능해졌다.

회사측은 설비 고장 시 생산 손실 비용이 큰 반도체·전자 디스플레이·플랜트·중공업·생산제조 공장에 이 서비스가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SK주식회사 C&C 관계자는 “진동 감지 서비스를 활용하면 어느 공장에서든 간단한 센서와 기기 설치만으로 실시간 설비 진동 분석을 할 수 있다”며 “진동 감지 서비스를 시범 도입한 생산 공장에서는 설비 돌발 정지 대응 기간과 정기 설비 점검·보수 기간이 기존 대비 절반 이상 단축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유해진 SK주식회사 C&C 제조디지털 부문장은 “대형 설비의 진동은 설비의 이상 유무를 알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된다”며 “향후 온도, 압력 등으로 데이터 분석 범위를 넓힘으로써 국내 제조 산업의 예지정비 수준을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