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사측 대화 이후 조합원 투표 통해 지급 연기 동의
적당한 시점에 격려금 청구 예정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진에어 노조가 특별 위로금 지급 연기 방안에 대해 찬성했다.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진에어 노동조합이 특별 위로금 지급 연기에 동의했다. 이로써 기본급 100%에 해당하는 특별 위로금 지급은 늦춰지게 됐다. 진에어 노조는 앞선 사측과의 대화 이후 조합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임시 총회를 열어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진에어 노조는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특별 위로금 지급을 늦추는 방안에 대해 투표했다. 투표에는 710명의 조합원이 참여했다. 찬성표를 던진 조합원은 투표자의 80%를 훌쩍 넘어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 위로금은 진에어 노사가 합의한 일종의 격려금이다. 지난해 11월 진에어 노사는 국토교통부 제재 해제 시 기본급 100%에 해당하는 격려금 지급에 합의했다. 제재는 지난달 31일 해제됐다. 당시 합의 조건에 따르면 직원들은 이달 21일 특별 위로금을 받을 예정이었다.

진에어 노사의 지급 연기 결정은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고통분담 차원으로 풀이된다. 제재 해제 이후 진에어 내부에선 유동성 확보가 시급한 탓에 특별 위로금 지급이 쉽지 않다는 반응이 나왔다. 이에 지난 7일 노조와 사측은 관련 내용에 대해 논의했고 노조는 지난 16일부터 ‘경영위기로 인한 격려금 지급 시기 유예 및 조합 운영위원회에 격려금 지급 시기와 방법을 위임하는 조합원 찬반 투표’라는 제목의 투표를 진행했다.

조합원들이 지급 연기에 동의함에 따라 노조는 운영위원회 등을 통해 향후 회사의 상황을 판단하고 적당한 시점에 해당 격려금을 청구하기로 결정했다.

노조의 이 같은 결정은 진에어 경영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진에어는 지난해 말 기준 경쟁 항공사 대비 많은 현금(현금성 자산 포함 2971억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한 비운항이 장기화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했다고 확신하기 어렵다. 이에 현 시점에서의 특별 위로금 지급은 경영에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았다.

진에어는 2018년 8월부터 국토부 제재를 받기 시작했다. 이후 지난해 9월 국토부에 항공법령 위반 재발 방지 및 경영문화 17개 개선 방안을 담은 최종 보고서를 제출했다. 이후 지난달 25일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개선안의 완성도도 높였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달 31일 “(진에어가) 약속한 경영문화 개선 조치를 마련했다”면서 제재를 해제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