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제제 ‘오라노핀’, 간섬유화 및 간경화 치료용도 특허 결정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로고. / 사진=유나이티드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로고. / 사진=유나이티드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유럽에서 차세대 간섬유화, 간경화 치료 물질의 특허 등록에 성공했다.

유나이티드제약은 최근 유럽특허청으로부터 연구 개발 중인 금제제 ‘오라노핀’의 간섬유화 및 간경화 예방 치료용도 특허 등록을 결정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특허 등록으로 오는 2035년까지 유럽에서 오라노핀의 간 섬유화, 간경화 치료 용도에 대한 독점, 배타적 권리를 보장받게 됐다.

간섬유화는 간염 등 만성 간질환에 수반되는 생체 적응반응의 일부다. 손상된 간 조직의 회복 과정에서 나타난다. 하지만 간세포와 혈액 간 접촉을 방해해 간 기능을 서서히 나빠지게 만든다.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간 기능이 소실되는 간경화로 발전될 수 있다. 간경화증은 간 이식 외에 뚜렷한 치료법이 없어 치료제 개발 중요성이 대두된다.

오라노핀은 금제제 중 하나다. 체내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대식세포의 M2 형질전환 촉진과 TREM-2라는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켜 간섬유화, 간경화의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유나이티드제약은 지난 2016년 오라노핀 등 금제제 유효성분의 간섬유화, 간경화 예방 및 치료 용도에 관한 국내 특허를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으로부터 기술이전 받았다. 이를 기초로 이번 유럽을 비롯해 미국, 일본에 특허를 출원, 등록을 결정 받았다.

강덕영 유나이티드제약 대표는 “이번 등록 특허를 발판으로 치료제 기술 상용화와 미국, 일본, 유럽, 중국 등 해외 시장을 개척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