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물체 표면 수일간 생존···신분증·도장 매개체 될 수 있어
“투표 끝나면 세정제 등으로 손 소독 필수···비닐장갑도 뒤집어서 버려야”

14일 의료계는 도장·신분증 등에 바이러스가 남아 있을 수 있는 만큼 투표자들에게 투표 이후에도 손 소독제 등으로 손 위생에 신경써달라고 당부했다. / 사진=연합뉴스

4·15 총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각 투표소에 일회용 비닐장갑이 비치돼 있지만 전문가들은 투표 이후에도 손 위생을 철저히 챙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14일 의료계에 따르면 코로나19는 주로 비말(침방울)로 전파되기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하면 비말이 상대에게 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다만 마스크 틈새로 빠져나간 일부 비말이 바닥이나 물체 표면에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투표자들은 투표소에서 코로나19 감염자의 비말이 묻은 물체를 만진 뒤 손을 입에 갖다 대는 행동 등은 삼가야 한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물체 표면 생존 기간이 아직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플라스틱이나 종이, 스테인리스 등에서는 수일간 생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홍콩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지폐·유리 등의 표면에서는 4일, 플라스틱이·스테인리스스틸 등의 표면에서는 4∼7일 생존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이런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성 때문에 투표소에서 신분 확인을 위해 주고받는 신분증, 선거인 명부, 기표 도장 등이 비말을 옮기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또 현재 전국의 각 투표소에는 일회용 비닐장갑이 비치돼 있다. 전문가들은 투표 때 사용했던 비닐장갑은 표면을 만지지 않도록 뒤집어서 벗은 뒤 버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