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인도연구소 부근에 제 2연구거점 구축···韓 중심 북미·유럽·중국·인도 글로벌 R&D 협업 강화

현대모비스 글로벌 R&D 현황. /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글로벌 R&D 현황. /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자동차 소프트웨어(S/W) 개발을 목적으로 인도 연구소를 확대 운영한다.

13일 현대모비스는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운영 중인 인도 연구소 인근에 제 2연구 거점을 추가 구축한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 인도 연구소는 ICT(정보통신기술) 및 S/W(소프트웨어) 전문인력 7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차량에 적용되는 각종 S/W의 현지 개발과 검증을 담당하며, 국내 기술 연구소와도 협업하고 있다. IVI 애플리케이션, 에어백제어장치, 전자식제동장치, 오토사 플랫폼 등 차량용 전장부품이 인도연구소에서 개발됐다.

이번에 확장되는 제 2거점에서는 자율주행과 주차를 위한 제어 로직, 자율주행용 센서 인식 알고리즘 개발에 집중한다. 자율주행차 양산 개발을 위해 각종 제어 로직을 개발하는 한편, 딥러닝 기반 영상 인식 알고리즘과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개발해 자율주행 센서 데이터의 정확도를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자율주행 S/W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성능 육성 툴 개발도 추진한다. 가상 환경 시뮬레이션을 통한 영상 인식 알고리즘 학습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한편 인도연구소 확대로 한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연구개발(R&D) 네트워크 협업 체계도 강화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한국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미국·중국·유럽·인도 등에 연구소를 갖고 있다.

북미 연구소는 자동 차선변경, 운전자 상태 판단 등 자율주행 요소 기술 선행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유럽 연구소는 카메라와 레이더센서와 같은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 알고리즘을 개발하며, 중국 연구소는 글로벌 OE 맞춤형 제품 개발을 담당한다. 국내 연구소는 회사 기술개발 로드맵과 전략을 수립하는 R&D 헤드쿼터를 맡고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해외 연구소들이 독자적으로 현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기술개발 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는 27억 달러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