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요청으로 25분간 통화···“한국이 세계모범”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빌 게이츠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이사장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빌 게이츠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이사장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이하 게이츠 재단) 이사장과 통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게이츠 이사장과 오전 10시부터 25분간 통화했다고 전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통화에서 “대통령을 직접 만나서 코로나 극복을 위한 노력에 감사드리고 싶었다”며 “한국이 코로나19를 잘 관리해서 세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지도력을 보여줬고, 저도 한국의 대응을 보고 배울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 대응을 높이 평가해줘 감사하다”고 답했다고 전해졌다.

통화에서 또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와 게이츠 재단이 함께 참여하고 있는 백신 관련 단체를 나열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한국 정부와 게이츠 재단은 국제백신연구소(IVI)와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에 함께 공여하고 있다. 또 백신 개발 지원 등을 위해 지난해 7월 설립된 라이트펀드(Right Fund)는 한국 보건복지부와 생명과학기업, 게이츠 재단이 공동 출자해 설립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아시아 지역 국가로는 최초로 GAVI에 공여했고, 올해부터는 CEPI에도 기여할 계획”이라며 “감염병에 취약한 나라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백신 개발 및 보급 등의 분야에서 재단 측과의 협력을 보다 확대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어 “백신 개발 노력에 못지않게 치료제 개발 노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한국은 여러 연구소와 제약회사가 정부의 강력한 지원하에 치료제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게이츠 이사장은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대통령과 통화하기 전 한국의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진행을 찾아봤다. 한국과 협력해서 백신 뿐 아니라 치료제 개발을 가속화하길 기대한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이츠 이사장은 지난 2월 재단을 통해 코로나 백신·치료제 개발 등을 위해 1억 달러(약 1200억원) 기부를 약정하는 등 코로나 대응 전면에 나서고 있다. 그는 최근 “현재 세계 곳곳에서 개발되고 있는 코로나 백신 100개 가운데 10개는 매우 유망하다”면서 “치료에 효과적인 백신 출시는 내년 9월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