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여건 마련돼도 1년 안에 되기 힘들어”
전북 군산 출마한 더민주 신영대 후보 “재가동 1년이면 충분···의원직 걸겠다”

가동이 중단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골리앗 크레인. /사진=연합뉴스
가동이 중단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골리앗 크레인. / 사진=연합뉴스

2017년 7월 이후 가동이 중단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화두로 떠올랐다. 이번 총선에서 전북 군산에 출사표를 낸 더불어민주당 신영대 후보가 당선 시 의원직을 걸고 1년 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관철시키겠다는 공약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1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책·공약알리미에 따르면, 신 후보는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한 ‘1번 공약’으로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내세웠다. 최근 8년 간 군산지역경제가 후퇴했으며, 이를 타개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이유에서다. 시설이 잔존하고 있는 만큼 가동재개에 이르기까지 1년이면 충분하다는 게 그의 구상이다.

신영대 후보는 “현대중공업에 부탁·읍소·성명서를 내는 방식만으로는 안 된다”며 “현대중공업과 정부·전북도 등에 구체적 대안을 제안하고 이끌어야 한다”면서 3가지 이행계획도 밝혔다. △군산시 산하 ‘현대중공업 재가동 추진단장’ 임명 △정부 공공발주 물량을 확보해 수익성 창출 △제2의 군산형 일자리 방식모델 적용 등이다.

현재 군산지역 선거양상은 팽팽하게 전개되고 있다. 3선에 도전하는 지역구 현역의원 무소속 김관영 후보와 신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혼전을 거듭 중이다. 지난 6일 두 후보는 전북CBS ‘선택2020 맞장토론 강대강’에 출연했다. 이날 김 후보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이)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면서 “신 후보가 군산시민들을 현옥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 같은 지적에 신 후보는 본인의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현대중공업에 이익이 날 수 있게 생산성을 높이고 이익이 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현대중공업에 가동의사를 물어야 한다”면서 “재가동 의사가 없을 경우, 매각 등 다른 방안들을 찾아야한다”고 반박했다. 또한 “해당 조선소 부지를 임대하겠다는 복수의 업체들이 있는 만큼, 현대중공업을 상대로 명분을 만들어야 한다”고 첨언했다.

자연히 현대중공업 재가동 여부는 군산지역 민심의 이슈로 떠올랐다. 조선업계도 상당히 높은 관심을 보인다. 의원직을 걸겠다며 자신감을 드러낸 신 후보의 공약을 두고 업계 일각에선 현실적으로 쉽진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업계 이야기를 종합하면, 발주계약 체결 시 선주들은 선박이 제작될 도크를 지정해 이를 계약서에 명시하는데, 가동을 멈춘 지 3년 된 군산조선소에 선박을 의뢰할 선주들이 전무하다는 견해가 나왔다. 재가동 된다 하더라도 마찬가지라는 견해도 있었다. 불확실성을 가장 기피하는 선주들 특성을 감안했을 때 재차 가동이 중단될지 모를 군산 조선소에 물량을 의뢰할만한 선주가 있겠느냐는 우려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공공발주에 의존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며 “시장 수요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서 무리하게 재가동을 추진하다간 부작용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외 인프라 구축 문제 등으로 조선소 재가동에 이르기까지 1년이란 시간은 부족하다는 예측도 있었다. 

허나 신 후보 측은 자신감을 표했다. 신영대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는 시사저널e와 통화에서 “해보지도 않고, 어렵다는 이유로 덮어놓고 있을 수는 없는 문제 아니냐”며 “마냥 손 놓고 있을 게 아니라 TF를 구성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조선소 재가동의 실마리를 풀어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신 후보 뿐 아니라 당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해당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겠다다는 의지를 보이는 만큼, 일각에선 이에 대한 기대감도 존재하는 상황이다.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은 지난달 29일 신 후보가 출마하는 군산을 호남 첫 방문지로 삼고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모든걸 쏟아붓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조선소 재가동 공약은 군산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이슈가 되고 있다. 지난 6일 울산 동구선거방송위원회가 주관하고 KBS울산방송이 중개한 울산 동구 국회의원 후보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곳은 현대중공업 본사 소재지이자, 현대중공업그룹 산하 조선소와 관련 협력·납품업체들이 밀집한 지역이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이날 토론에는 더불어민주당 김태선, 미래통합당 권명호, 민중당 김종훈 후보가 초대됐다. 김태선 후보에 “같은 당 군산시 후보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공약으로 내세웠는데, 울산 일감을 빼앗길 우려가 있지 않느냐”는 질의가 나왔다. 해당 질의에 김 후보는 “기업 경제문제를 공약으로 내세우는 것은 무리”라는 취지로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