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취약계층 PC 지원책으로 28만대 확보···기기 지원 외 사각지대 해소해야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오프라인 매장에선  PC 품귀현상이 잇따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오프라인 매장에선 PC 품귀현상이 잇따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오프라인 매장에선 PC 품귀현상이 잇따르고 있다. 정부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기기 확보에 나서면서 공급이 부족해진 까닭이다.

다만 일부 장애 학생들은 기기 지원만으론 온라인 강의 수강에 어려움이 있어 보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오프라인 매장 물량 부족으로 발걸음 돌리는 고객도 늘어

기자는 이달 초 서울 마포구 일대 롯데하이마트를 찾았다. 직원에게 PC 구매를 문의하자 “최근 온라인 개학으로 PC 관련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고객들이 전에는 비싸도 성능을 많이 따졌다면 지금은 가성비 좋은 국내 중저가 제품이나 게임용 저가 외사 제품을 많이 찾는다”며 안내를 이어갔다.

교육부가 초·중·고 온라인 개학을 발표하면서 노트북과 태블릿 등 PC 관련 수요가 증가했다. 2일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3월 한 달간 노트북과 태블릿 등 PC 품목 매출이 전달보다 15% 증가했다. 노트북 매출만 20% 늘었다. 하지만 오프라인 매장에선 늘어난 수요만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해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이어 직원은 “고객들이 MS오피스 정품 제공 등을 받으려 일부러 오프라인 매장에 직접 방문하는데 태블릿과 노트북 모두 매장에 남은 제품이 몇 없다”며 “현재는 고가 제품 몇 개만 남아 중저가 제품을 찾는 고객들은 그냥 돌아가기도 한다”고 말했다. 중저가 제품도 온라인 수강에 무리가 없지만 매장 재고 부족으로 구매를 못 하는 고객이 많다는 게 직원의 설명이다.

실제로 원하는 제품이 없어 발길을 돌리는 고객도 여럿 있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는 “아이가 온라인 개학을 앞둬 제품을 눈으로 직접 보고 다른 제품과 비교하고 각종 혜택을 받기 위해 직접 찾았다”며 “원하는 제품을 문의했지만 현재는 배송만 가능하다더라. 당장 비싼 제품을 사주기엔 부담이 크니까 온라인으로 저렴한 제품을 알아봐야겠다”며 발걸음을 돌렸다.

상황은 서울 관악구 내 롯데하이마트도 마찬가지였다. 이곳 직원은 “저번 달부터 태블릿은 재고가 없고 노트북 몇 대만 남았다. 어쩌다 한번 물량이 들어와도 금방 빠지고 요즘은 그마저도 안 들어온다”며 “고객들도 비싼 제품을 살 수밖에 없는 상황에 많이 답답해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최근 정부에서 초중고 취약계층 학생에게 PC를 제공한다고 물량을 가져가면서 제품이 매장에 들어오지 못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정부에서 온라인 개학 확정과 함께 초중고 PC 지원책을 내놓은 것도 오프라인 품귀현상 요인이라는 설명이다.

앞서 3일 정부는 PC 및 학업용 기기 확보가 어려운 학생에게 스마트 기기 대여 계획을 밝혔다. 교육청과 학교에 배부된 기기는 총 23만대다. 교육부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기기 5만대 기기를 더해 28만대를 현물로 확보한 상태다.

◇정부 PC 지원책 사각지대 우려···장애 학생 원격수업 보완책도 강구해야

정부가 확보한 기기는 온라인강의 환경이 구축되지 않은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원격 교육에 활용 가능한 기기(데스크톱 PC, 노트북PC, 스마트패드, 스마트폰 중 최소 1개)에 대한 설치 희망 여부를 파악 뒤 무상으로 대여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의 소외계층 기기 지원 외에 장애 학생에 대한 원격수업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현재 교육부는 시각 및 청각장애 학생에게 원격수업 시 자막과 수어, 점자 등을 제공하고 발달장애 학생은 순회 방문 교육을 병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선 교사를 비롯한 전문가들은 현실적 문제가 많다고 설명했다.

인천 연수구 초등학교 교사 정아무개(남·30)씨는 “학교마다 갖춰진 교육 지원 인프라가 달라 장애 유형별로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기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 “교사나 가족이 아닌 활동 보조 교사가 가정에 방문해서 돕는 것도 전염병 예방 취지에 맞지 않아 힘든 실정이다”고 토로했다.

한경근 단국대 특수교육과 교수는 “발달 장애 학생들은 온라인 강의를 통한 학습이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면서 “결국 장애 학부모들에게 부담이 전가될 텐데 이미 학교에 가지 못하는 장애 학생들이 발달 재활센터 등 사설 교육업체로 향하는 실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기기 제공 외에도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한계를 극복할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교육부 관계자는 “온라인 개학이 처음이고 장애 유형도 다양해 난관이 많다”면서 “각 교육청을 비롯한 현장 특수교사들과 지속적인 현장 점검을 통해 장애 학생들이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