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우리은행, 서울시와 코로나19로 피해 본 소상공인 지원
경기도, 6개 은행과 지원 협업체계 구축

4대 시중은행 로고. / 사진=연합뉴스
4대 시중은행 로고. / 사진=연합뉴스

은행업계가 지자체와 손을 잡고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일부 은행들은 자체적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대출 상품들을 내놓고 있다. 

7일 금융권과 따르면 서울시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서울시 시금고인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564개(출장소 제외) 지점에 ‘서울시 민생혁신금융 전담창구’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 창구를 이용하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은 사업장 주소지와 관계없이 두 은행 지점을 방문해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두 은행의 민생혁신금융 전담창구에서는 코로나19 피해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8000억원, 서울형 골목상권 119 긴급자금 2000억원, 서울형 이자비용 절감 대환자금 600억원에 대한 상담과 실제 자금 지원 등을 실시한다.

지원 조건은 소상공인 중 직전연도 연 매출 2억원 이하, 업력 6개월 이상, 신용등급 7등급까지가 대상이다. 15%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저신용소상공인들을 위해서는 저금리대출로의 전환을 돕기 위해 업체당 최대 3000만원 융자도 지원한다. 

지난 1일부터는 경기도와 기업·농협·우리·하나·신한·국민은행 등 6개 은행이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도내 소기업·소상공인의 금융 지원에 나섰다.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와 경기신용보증재단(경기신보)은 지난 2월10일∼3월말까지 코로나19 피해기업 1만6735개에 5250억원을 지원했다. 16개 지역신보 가운데 피해기업 지원 실적으로 가장 많은 규모다. 신규인력 채용, 본점 인력 영업점 긴급파견 등을 통해 피해 기업들의 대출 지원을 도운 결과다. 

이 외에도 은행별로 다양한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수출입은행은 지난 5일부터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중소기업 스피드업 수출입 대출’ 프로그램을 통해 2000억원 규모로 금융 지원을 하고 있다.

수은은 코로나19로 경영상 피해를 본 중소기업에 담보 요구나 신용평가 절차없이 재무제표에 기반한 심사만으로 대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대출 한도는 기업별 최대 30억원이다. 혁신성장 또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분야 기업의 한도는 최대 100억원까지다.

또 수은은 정부나 유관기관들과의 설명회를 통해 코로나19 금융지원 방안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달 7일에는 자동차산업협회가 주최하는 설명회에서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기업에 대한 수은의 금융지원 방안을 설명하고 9일에는 무역협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정책 금융기관의 지원 설명회를 진행한다. 

KB국민은행은 지난 5일 ESG채권 4000억원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ESG채권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개선하기 위한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이다. 해당 채권의 만기는 1년이다. 발행금리는 1.15%로 결정됐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지원 등 사회적 사업 지원을 위해 필요 자금을 조달했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및 사회적 사업분야에 해당하는 사업을 선정하고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