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日·아세안 등 국가들과 긴밀한 협의 중
성사 시 국제공조 공고화
文대통령, 별도 정상외교도 이어가
2일까지 총 15개국 정상, 경험공유·지원 등 요청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국제공조를 더욱 강화한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2일 브리핑에서 청와대가 ‘아세안+3(한국, 중국, 일본) 특별화상정상회의’를 관련국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일 개최됐던 ‘주요 20개국(G20)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연대를 공동성명문을 채택하며 약속한 상황에서 ‘아세안+3 특별화상정상회의’까지 성사될 경우 국제공조 등이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청와대는 전망했다.

청와대는 ‘아세안+3 특별화상정상회의’ 추진과는 별도로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 대응 관련 정상외교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월 2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통화를 시작한 이후 이날까지 총 15명의 정상과 통화를 했다. 윤 부대변인은 “주말을 제외하고 평일 기준으로 31일 동안 15차례, 즉 평균 이틀에 한 번꼴로 정상통화가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상통화에서 각국 정상들은 문 대통령에게 한국의 방역체계 경험 공유, 국내산 진단키트·의료기기 지원 등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문 대통령은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분냥 보라칫 라오스 대통령,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 알라산 와타라 대통령 등으로부터 ‘코로나19 사태’ 관련 서한을 받기도 했다.

윤 부대변인은 “한국이 보건 위기에 대처하는 데 모델이 되고 있으며, 전염병 예방 및 통제 분야에서의 전문성 공유를 희망하고 한국 국민이 문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 전염병을 이겨내고 시련을 극복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는 내용의 서한”이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각국의 요청을 청와대는 여건이 되는대로 수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31일 기준 한국 정부에 의료기기 수출, 인도적 지원 등을 요청한 나라는 총 90개국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