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조정관, 5일까지 예정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해 “학습권 보장과 빠른 일상 복귀 위해 지속해야”

사진은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지난 3월 3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
사진은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지난 3월 3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오는 5일까지로 예정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김 총괄조정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당분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길어지면서 국민들께서 답답해하고 우려하고 계시는 점을 잘 알고 있지만 현재 상황이 절대 녹록지 않다”고 말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아직도 병원과 종교시설 등을 중심으로 소규모의 집단감염이 지속되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 확진자의 수가 기대만큼 줄어들고 있지 않는 안타까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해외 유입도 계속되고, 국제적으로도 확진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의 조치를 완화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김 총괄조정관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를 조금 더 지속해야 아이들이 학교에서 학습권을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시기도 앞당길 수 있다고 했다.

정부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5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으로 정했다. 이 기간 국민들에게 약속이나 모임 연기, 기업에는 재택근무 등을 이끌어 내려했다.

정부는 이 기간이 지난 후 방역 활동을 일상·경제생활과 함께 하는 ‘생활방역’을 하려고 했었다.

이날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단순히 환자 수를 생활방역으로의 전환 기준으로 삼을 수는 없다. 신규 환자가 방역망 내에서 관리되고 있는 환자인지, 감염경로가 파악되는지, 감당 가능한 수준인지 등을 기준으로 전환 시기를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대구·경북 지역은 신규 환자가 줄기는 했지만 요양병원, 정신병원에서 집단발병이 계속되고 있어 예의주시해야 한다. 수도권에서는 해외 유입사례와 이로 인한 지역사회 전파, 의료기관 감염을 차단해야 하는 상황이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