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법감시위 압박 위한 ‘투쟁 가능성’도 내비춰
“고공농성 김용희씨와 암보험피해자 문제 해결 급선무”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 사진 = 연합뉴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 사진 = 연합뉴스

삼성피해자공동투쟁이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감시위)와 첫 면담을 계기로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 최고경영진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30일 삼성피해자공동투쟁 측은 삼성 준법감시위 활동의 가시적 성과가 나오지 않는 상황을 지적하고 향후 투쟁 가능성을 내비쳤다. 삼성피해자공동투쟁은 삼성해고노동자고공농성공대위, 보험사에대응하는암환우모임, 과천철거민대책위 등이 결성한 단체다.

이날 삼성피해자공동투쟁 관계자는 “지난 11일 준법감시위가 삼성 경영권 승계와 노조탄압 과정에서 있었던 불법행위에 대해 이 부회장의 직접 사과를 권고한 시한이 2주가 채 남지 않았다”며 “4월 2일 준법감시위 4차 회의 결과에 따라 면담 일정을 정하거나 준법감시위를 압박하는 투쟁에 나설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상황에서는 (준법감시위가) 이 부회장 재판에 활용되는 정도로 보일 수밖에 없다”며 “만약 준법감시위가 감시 목적을 명확히 하려면 강력하고 구체적인 권고안을 내고 미이행 시 전원사퇴 하겠다는 강수를 두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삼성피해자공동투쟁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의 단체행동 계획도 밝혔다. 삼성피해자공동투쟁 관계자는 “민주노총과 4월 4일 삼성 해고노동자 김용희씨의 고공농성 300일을 맞아 ‘반삼성 적폐청산 차량 행진’을 기획하고 있다”며 “무노조경영을 전면에 내세우는 곳은 삼성밖에 없지 않느냐. 앞으로 반삼성 적폐청산 전선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고공농성 중인 김용희씨 및 암보험피해자들의 문제 해결이 급선무라며 이들이 더 이상 피해 받게 두어선 안 된다는 말도 덧붙였다.

한편 삼성피해자공동투쟁은 지난 27일 삼성 준법감시위와 첫 면담을 가졌다. 이날 하성애 삼성피해자공동투쟁 대표는 준법감시위에 삼성피해자공동투쟁의 공식 입장을 전달하고 삼성생명 서초타워 인근인 서울시 강남역 철탑에서 고공농성 중인 김용희씨와 관련된 문제를 설명하고 이를 해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삼성 준법감시위 김지형 위원장은 이와 관련된 문제들을 다음 준법감시위 회의에서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삼성피해자공동투쟁 관계자는 “4월 2일로 예정된 4차 회의 전에 회의에서 논의됐으면 하는 내용을 내일 중 준법감시위 실무진들에게 다시 한 번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