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상 LIG 회장 부친···숙환으로 숨져

/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구본상 LIG 회장의 부친인 구자원(사진) LIG그룹 명예회장이 28일 오전 11시15분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6세.

고인은 고(故) 구인회 LG 창업주의 첫째 동생인 고 구철회 전 LIG그룹 회장의 장남이다. 1935년 경남 진양군에서 태어났으며, 고려대 법대와 독일 퀼른(KOLN)대에서 법률학을 전공했다.

1964년 락희화학 입사 후 럭키증권 사장, 럭키개발 사장, LG정보통신 부회장을 거쳤다. 1999년 LG에서 계열분리하며 금융업계에 뛰어들었다.

LIG그룹의 모태인 LIG손해보험(현 KB손해보험)을 이끄는 등 LIG그룹 경영을 이어왔다. LIG손해보험 매각 후엔 방산 회사인 LIG넥스원의 명예회장 직을 맡았다.

유족으로는 구본상 LIG넥스원 회장, 구본엽 전 LIG건설 부사장, 구지연씨, 구지정씨가 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30호실이며 발인은 31일 오전, 장지는 경남 진주 선영이다.

LIG그룹 측은 “장례식은 조용히 가족장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한편, 고인은 과거 그룹 경영권을 승계하는 과정에서 잡음이 일기도 했다. 그는 LIG건설 인수 과정에서 담보로 제공한 계열사 주식을 회수하기 위해 LIG건설이 부도 직전인 사실을 알고도 2151억원 상당의 CP를 발행한 혐의 등으로 2012년 11월 기소됐다. 약 2년의 재판 과정을 거쳐 2014년 7월 24일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확정받았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