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경영난'···제조업·서비스업 타격 커
중소기업계 “고용유지지원금 확대하고 특별고용지원업종 늘려야”

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 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한 달 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중소기업 경제타격이 더 커지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 64%는 코로나19로 경제 피해가 크다고 응답했고, 특히 이 중 42%는 3개월 이상 경영난을 버티지 못한다고 답했다. 중소기업계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고용유지지원금과 특별고용지원업종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6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코로나 19 관련 긴급 중소기업 경영실태 조사’에 따르면 관련 중소기업의 64.1%가 경영상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기중앙회는 3월 17일부터 20일까지 407개 중소기업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전국 순회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중기중앙회는 이번 3월 조사에서는 기존 1차 조사(2.4~5)보다는 타격을 입었다는 중소기업이 증가했고, 2차 조사(2.24~26)와는 유사한 수치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2차 조사때는 중국과 거래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나 이번 조사에는 전 산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중소기업 33.2%가 코로나19 확산 이전 대비 매우 악화, 43.7%가 다소 악화됐다고 응답했다. 현재와 같은 코로나사태 지속시 42.1%의 업체들은 ‘3개월 이상 감내할 수 없다’고 응답했으며, 6개월 이상 감내할 수 없다는 기업은 10곳 중 7곳(70.1%)에 달했다.

산업별로는 제조업 63.4%의 기업이 경영상 피해를 입었다고 호소했다. 서비스업은 64.8%(도소매·음식숙박 67.1%, 기타서비스 63.3%)의 기업이 피해를 입었다고 응답했다.

중소기업이 꼽은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책은 ‘중소기업 소득세 및 법인세율 인하’였다. 이어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한도 확대 및 요건 완화, 공공기관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 비율 확대(46.7%) ▲영세 소상공인 방역 및 휴업보상금 지급(43.2%) 등이 꼽혔다.

한편 중소기업 업계에서는 현장서 금융 자금집행과 정책전달이 늦어지고 있다고 호소했다. 최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상 금융지원 정책들이 나온 것은 환영하지만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기업들에게는 현장감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또한 고용유지지원금 확대나 마스크 공급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료율이 최대2%로 너무 높다. 광주소재 한 가구업체는 은행 대출이자 4.78%에 보증료 1.7%를 내고 있다. 또한 매출 급감으로 추가대출을 위해 중소기업이 은행을 찾아갔더니 보증서나 추가 담보를 요구하기도 했다”며 “은행 역사를 보면 대기업 거래로 망한 곳은 있어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거래로 망한 곳은 없다. 주저없이 자금지원 해달라”고 설명했다.

이영채 서울가스판매 이사장은 “서울지역 식당에 도시가스 공급 중인데 3월 매출감소가 커지면서 가스값을 내기 어려운 자영업자가 늘고 있다. 4월 이후가 더 걱정이다”며 “임대료, 인건비, 원자재 구입비등 핀셋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는 이날 현장 중소기업의 피해 복구와 경제활성화를 위한 ▲금융·세제 ▲소상공인 ▲노동 ▲판로·상생 ▲스마트공장·인증·환경 등 5대 분야 정책과제 17건을 정부에 제언했다.

김 회장은 “지방마다 피해상황이나 현장분위기는 차이가 있었지만 많은 중소기업인들이 1997년 외환위기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피해가 훨씬 크고, 대책마련도 쉽지 않다고 우려하고 있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을 90%까지 확대한 것은 시의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회장은 “매출액 급감으로 지불여력이 없는 영세소상공인은 전액 지원하고 중견기업은 80%까지 상향지원해야 한다”며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여행, 관광숙박, 관광운송, 공연 등 4개 업종이 있는데 전시장치, 학교급식, 행사대행, 공예, 사진앨범, 자판기 등 10여개 업종도 한시적으로 추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