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손 사장 살해 협박 메시지 받아”
윤장현 측 “손 사장 미팅 미끼로 돈 요구”

여성을 협박해 성 착취 불법 촬영물을 제작하고 유포한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출처 : 시사저널e - 온라인 저널리즘의 미래(http://www.sisajournal-e.com)
여성을 협박해 성 착취 불법 촬영물을 제작하고 유포한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경찰은 성 착취물 제작·유포 혐의로 검거된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손석희 JTBC 대표이사 사장, 윤장현 전 광주광역시장, 김웅 전 기자를 상대로 사기 범죄를 저지른 정황을 파악해 수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25일 “세 명이 현 상태에서는 아동 성 착취물 관련 사안은 아니고 사기 피해자”라며 “정확한 내용은 해당 세 명을 불러서 조사를 해봐야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조주빈은 이날 오전 8시 경찰에서 검찰로 송치되며 “손석희 사장, 김웅 기자, 윤장현 시장 등 피해자에게 죄송하다”고 말해 발언 의미를 두고 논란이 벌어졌다.

JTBC 측은 이날 오후 밝힌 입장문에서 “조주빈이 손 사장에게 자신이 흥신소 사장이라며 텔레그램을 통해 접근했다. 그리고 ‘손 사장과 분쟁 중인 K씨가 손 사장 및 그의 가족들을 상대로 위해를 가하기 위해 행동책을 찾고 있고 이를 위해 본인에게 접근했다’고 속였다”며 “그러면서 자신이 직접 K씨와 대화를 나눈 것처럼 조작된 텔레그램 문자 내용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JTBC 측이 밝힌 K씨는 김웅 전 기자로 분석된다.

이어 “조주빈이 제시한 탤레그램에는 ‘K씨가 손석희 사장이나 가족을 해치기 위해 자신에게 이미 돈을 지급했다’는 내용들이 있었다. 텔레그램 내용은 매우 정교하고 치밀하게 조작돼 있어서 이를 수사하던 경찰마저도 진본인 줄 알 정도였다”며 “이 때문에 한동안 손 사장과 가족들은 불안감에 떨었다. 위해를 가하려 마음먹은 사람이 K씨가 아니라도 실제로 있다면 설사 조주빈을 신고해도 또 다른 행동책을 찾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기에 매우 조심스러웠고, 그래서 신고를 미루던 참이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흥신소 사장이라고 접근한 사람이 조주빈이라는 것은 검거 후 경찰을 통해 알게 됐다”고 부연했다.

조주빈은 또 권양숙 여사를 사칭한 사기범에 속아 공천대가성 금품을 건넨 혐의로 재판을 받던 윤 전 시장에게 텔레그램으로 접근, 이후 전화로 “억울함을 풀어주겠다”고 속여 금품을 뜯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시장 측은 무등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지난해 2심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억울함을 풀어주겠다’는 메시지를 텔레그램으로 받은 것은 사실이라고 하더라. 손석희 사장과 주선해주겠다고 해 실제 서울 상암동 JTBC 사옥에도 다녀왔다고 했다”며 “손 사장과 대면했지만 깊은 이야기는 못 나눴다고 했고, 보도화를 기다리는 중이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윤 전 시장은 지난 해 12월 항소심에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고, 지난 17일 대법원에서 형이 확정됐다.

조씨는 아르바이트 등을 미끼로 피해자들을 유인해 얼굴이 나오는 나체사진을 받아낸 뒤 이를 빌미로 성 착취물을 찍도록 협박하고 이른바 ‘박사방’에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또 구청·동사무소에서 일하는 사회복무요원들을 통해 피해자들과 박사방 유료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빼내 협박과 강요의 수단으로 삼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조씨의 범행이 악질적·반복적이라고 판단, 지난 24일 ‘신상정보 공개 심의위원회’를 열어 조씨의 이름과 나이, 얼굴 등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