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변경 및 신규 사외이사 선임···작년 9월 제출한 17개 개선안 완전한 이행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왼쪽)과 진에어 항공기. / 사진=연합뉴스, 진에어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왼쪽)과 진에어 항공기. / 사진=연합뉴스, 진에어

2018년 8월부터 국토교통부에 의해 제재를 받고 있는 진에어가 주주총회를 통해 지난해 국토부에 제출한 ‘최종 보고서’의 완성도를 높였다. 국토부의 판단만 남은 가운데 국토부 측은 진에어의 행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25일 진에어는 제12기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이사 재선임 및 신규 선임, 사외이사 정관 변경 등 안건을 가결했다. 진에어는 사외이사 관련 정관 변경을 통해 사외이사의 권한을 강화하고 거버넌스 위원회 신설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했다.

해당 안건 가결은 진에어가 지난해 9월 국토부에 제출한 항공법령 위반 재발 방지 및 경영문화 개선 방안을 담은 최종 보고서와 관련이 있다. 사외이사 확대 및 의사결정 체제 재정립 등 17개 항목으로 구성된 최종 보고서를 두고 일각에선 사외이사 정관 미변경 및 이사진 규모 등을 지적해 왔다.

기존에도 진에어의 사외이사는 이사 총수의 과반이 넘었다. 5명의 이사진 중 3명이 사외이사였다. 다만 정관은 변경되지 않은 상태였기에 일각에선 이를 문제 삼았다. 진에어의 기존 정관은 사외이사를 ‘이사 총수의 4분의 1 이상’으로만 규정했다. 이에 진에어는 이번 주총을 통해 사외이사가 이사 총수의 과반이 되도록 정관을 변경했다.

이사회 역할 강화를 위해 이사진의 규모도 키웠다. 새로 늘어난 사외이사 자리에는 이우일 국제복합재료학회 회장과 정중원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이 신규 선임됐다. 사내이사에는 김현석 인사재무본부장과 정훈식 운영본부장이 신규 선임됐다.

그밖에도 진에어는 최대주주의 이해관계와 직결되는 사안의 타당성을 사전에 검토하기 위해 거버넌스 위원회 등을 신설했다. 이 역시 17개 항목 중 5번째로 적시된 ‘투명하고 공정한 계열사 간 거래’ 등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다.

국토부 측은 진에어의 행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진에어가 주총을 통해 개선안의 완성도를 높인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는 질문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진에어의) 주총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아 (답변을 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최근 국토부 측은 주총 결과에 따라 전문가 논의 등을 거쳐 제재 해제 등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진에어에 대한 국토부의 제재는 광고대행사 직원에게 물컵을 던져 ‘물컵 갑질’로 시민들의 비판을 받던 조현민 한진칼 전무가 미국 국적으로 진에어 등기이사에 재직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작됐다.

항공법에 따르면, 외국인은 국적항공사에서 등기이사로 재직하는 것이 금지돼 있다. 이후 진에어는 사업 확장에 어려움을 겪으며 지난해부터 LCC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1위 자리를 제주항공에 넘겨줬다.

최정호 진에어 대표이사는 이날 주총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에는 국토교통부의 제재가 장기화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면서 “지배구조를 개선해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