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강도에 비례해 영업장 손실도 커···“버티는 데 한계”

​24일 서울 금천구 독산동 PC방은 출입자 명단 작성·관리 등 사항을 준수중이다./사진=임지희기자
​24일 서울 금천구 독산동 PC방은 출입자 명단 작성·관리 등 사항을 준수중이다./사진=임지희기자

“몇 명 오는 손님들로 그나마 생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슬슬 버티는 데 한계를 느낍니다. 경제적 지원이 절실합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방안을 내놨다. 하지만 현장 영업자들은 쉽게 문을 닫을 수 없는 씁쓸한 현실을 토로하며 경제적 지원이 더해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기자는 24일 서울 금천구 독산동 PC방을 찾았다. 직원에게 사회적 거리두기 행정명령 이행에 대해 묻자 “모든 사업장이 다 어려운 만큼 최소한의 권고는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런 상황에서 시설 이용자 명단 작성이나 마스크 착용 강요로 그나마 오는 발길도 끊길까 노심초사다”며 “공무원들이 전수조사도 나오고 포스터니 소독제니 제공하고 가지만 진짜 필요한 것은 경제적인 지원”이라고 호소했다.

PC방 입구에는 손 소독제와 이용자 명단 작성표가 놓여있었다. 직원은 들어오는 손님의 발열을 점검하고 직접 손 소독제를 뿌려주는 등 분주히 움직였다. 손님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면 출입도 거부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4일 기준 집단발병이 전체 환자 발생의 81.1% 이상이다. 이 때문에 정부는 지난 21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한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보름간 종교시설·실내 체육시설·유흥시설 등에 운영 중단을 권고하고 지방자치단체는 지역 상황에 따라 PC방·노래방·학원 등도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방역지침을 위반하면 지방자치단체가 집합 금지명령을 발동하고 이에 따르지 않으면 벌금도 부과한다. 코로나19 방역은 물론 코로나 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강력 조치로 풀이된다. 정부가 제시한 준수사항은 ▲방문객 체온 확인 ▲직원들 간격 1m 등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 ▲손 세정제 충분히 비치 ▲주기적 소독·환기 실시 ▲감염관리 책임자 지정 등이다.

상황은 서울 구로구 구로동도 마찬가지였다. 이 일대는 구로디지털단지역이 인접해 서울시 내 역세권 중에서도 상권이 활발한 지역으로 꼽힌다. 먹자상권으로 불리는 깔깔 거리에 즐비한 노래방과 콜라텍 입구에는 다중이용시설 안내 포스터와 감염병 대응지침 홍보물이 붙어있었다.

소독작업을 진행하던 코인노래방 직원은 “공무원들이 다량의 지침서랑 포스터를 줬고 방역 관리나 이용 시설 안내문 부착 등 지침은 따르고 있다”며 “몇 명 오는 손님들로 겨우 생계를 유지하지만 슬슬 버티는 데 한계가 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에 비례해 영업을 중단해야 하는 영업장이나 일을 쉬는 노동자의 손실 또한 크다는 게 직원의 설명이다.

서울 구로구 고척동 아파트 단지 앞 태권도장은 문이 열려있었다. 학생들이 북적일 시간대지만 적막감만 흘렀다. 직원은 “한 달간 휴원 했다가 지난주에 다시 문을 열었는데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인지 학생이 2명만 오더라”며 “마냥 닫을 수 없어 일단 손 소독제나 명단체크 같은 지침은 준수하며 열어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실질적 지원이 없는 상황에서 지침만 그대로 따르기는 힘든 상황이다”고 털어놓았다.

전문가들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효과를 보려면 경제적 지원을 병행해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범중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방침 방향은 맞지만 거기서 나타나는 경제적 부작용에 대한 대비도 함께 마련해줘야한다"며 "특히 PC방이나 노래방같이 내수로 먹고사는 자영업자들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영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전수조사를 실시해 빚 개념이 아닌 갖다 쓰는 방식의 지원자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