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잠잠해지니 해외 유입 늘고 있어”···美입국자 전수조사, 격리조치 등 검토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한환자안전학회장, 대한감염학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코로나19 유관학회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한환자안전학회장, 대한감염학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코로나19 유관학회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관련 미국발 입국자에 대한 추가 조치 가능성을 내비쳤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감염병 관련 학회 관계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의료인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일단 급한 불은 꺼진 상태”라며 “국내가 잠잠해지니 해외 유입이 많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상황)이 아주 어려웠던 때보다도 현재 유럽과 미주 쪽에서 들어오는 확진자 수가 굉장히 많아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유럽‧미국 등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사망자 등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날부터 정부는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 대한 코로나19 전수검사를 시작했다.

때문에 정 총리의 발언은 미국발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 격리조치 등 추가적 조치도 검토하고 있다는 발언으로 읽힌다.

앞서 그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도 “북미발 입국자는 유럽의 2배가 넘는 대규모”라며 “우리 방역역량을 감안할 때 어떤 실효성 있는 강화조치를 채택할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학교 개학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개학을 내달 6일까지 3차에 걸쳐 연기했는데 계속 아이들을 집에 두는 일이 쉽지 않고 학부모들이 일을 하기 때문에 돌봄 문제가 심각해 개학을 계속 연기할 수 없다”며 “학습권 존중 문제도 있지만 이런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 걱정이 태산 같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1일부터 15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도 높게 시행해 4월 6일 개학에 차질이 없도록 정부가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며 “정부가 할 일을 제대로 찾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