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등 유럽외 검역강화 방안 마련···조만간 발표 전망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국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유럽 외 다른 국가의 입국자에 대해 검역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23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을 통해 "미국을 포함한 나머지 국가의 위험도가 유럽만큼은 아니라고 판단하지만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유럽 외 다른 국가 입국자에 대한 검역강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반장은 "정세균 총리도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유럽 외 다른 지역 입국자들에 대한 검역강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며 "검역 강화 방안에 대해 조만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방침은 최근 유럽 외 미국 등 지역까지 코로나19의 급속 확산에 따른 조치다. 특히 국내에서도 유럽 외 지역을 방문했다가 입국 후 확진되는 사례도 이어지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검역에서 확인된 신규 확진자 13명 중 6명이 유럽에서, 7명이 미국 등 미주에서 온 입국자로 확인됐다.

윤 반장은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유행이 급속도로 퍼지는 한편 국내서도 산발적 집단감염이 계속되는 상황”이라며 “조금 더 힘을 내 보름간의 한층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해달라”며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